필리핀 두테르테 정부에 맞서 민주주의 수호칸 라이언즈, 프랑스 칸에서 6월 17~21일까지 열려
  • ▲ 마리아 레사(Maria Ressa). ⓒ래플러(Rappler)
    ▲ 마리아 레사(Maria Ressa). ⓒ래플러(Rappler)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노벨 평화상 수상자인 마리아 레사(Maria Ressa)를 2024년 라이언하트(LionHeart) 수상자로 선정했다.

    13일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필리핀계 미국 언론인 마리아 레사 래플러(Rappler) CEO는 언론의 자유를 위해 싸우는 인터넷 뉴스 사이트 래플러의 공동 창립자로, 지난 2021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다.

    그는 필리핀 두테르테 정부에 의한 지속적인 정치적 괴롭힘과 체포를 겪고 있으며 지금까지 총 10번의 보석금을 내야만 했다. 그의 최근 저서인 '독재에 맞서는 방법(How to Stand Up to a Dictator)'은 2022년 11월에 출간돼 20개 언어로 번역됐다. 

    사이먼 쿡(Simon Cook) 라이언즈 최고경영자(CEO)는 "라이언하트는 세상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사람들에게 수여된다. 마리아 레사에게 중요한 영예를 수여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그는 탐사보도를 재정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마리아 레사의 크리에이티비티는 우리 모두에게 영감을 준다"고 말했다. 

    마리아 레사는 "우리는 기술과 폭력, 전쟁이 우리의 인류성에 도전하는 기존 세계의 잔해 위에 서 있다. 칸 라이언하트는 크리에이티비티가 공감을 일으키는 데 중요하다는 것을 상기시켜준다"며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이 어두운 시기를 통과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래플러는 계속해서 우리가 원하는 세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마리아 레사는 오는 6월 21일 칸 무대에 올라 키노트 연설을 진행할 예정이다. 

    제 71회 칸 라이언즈는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에서 열린다. 칸 라이언즈 2024 전체 프로그램과 연사 라인업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칸 라이언즈 참관 신청을 원하는 사람은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확인 후 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2023년에는 대홍기획, 더워터멜론, 무신사,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엘베스트, 이노션, 제일기획, ㈜기아, 하나은행, HS애드, KPR, KT, SK텔레콤, SK하이닉스, SM C&C(가나다 순)의 마케팅·광고·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이 참관단을 꾸려 프랑스 칸을 방문했다.

    한편 지난 2014년 신설된 칸 라이언즈의 라이언하트 역대 수상자로는 록 그룹 U2의 리더였던 보노(Bono)와 미국 전 부통령 앨 고어(Al Gore), 신발 브랜드 탐스(Toms)의 설립자인 블레이크 마이코스키(Blake Mycoskie), '러브 액츄얼리'로 유명한 영국의 영화감독 리처드 커티스(Richard Curtis), 폴 폴먼(Paul Polman) 유니레버(Unilever) 최고경영자(CEO), 품질레 믈람보 응쿠카(Phumzile Mlambo-Ngcuka) 유엔여성기구 총재, 파키스탄의 여성 교육 운동가 말랄라 유사프자이(Malala Yousafzai),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Patagonia)의 창업자 겸 회장인 이본 쉬나드(Yvon Chouinard)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