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스포츠 전문채널·OTT 패키지 출시…월 1만9800원넷마블조정선수단원 2명 ‘파리 패럴림픽’ 국가대표 출전카카오 디케이테크인, NS홈쇼핑에 AI 챗봇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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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U+, 익시 포토부스에 ‘광복절 콘셉트’ 추가

    LG유플러스가 광복절 콘셉트의 AI 프로필 사진을 제작해주는 ‘익시 포토부스’를 도화동 공덕역점에 선보였다고 밝혔다.

    익시 포토부스는 현장에서 촬영한 한 장의 사진을 AI 기술 ‘익시(ixi)’가 각종 콘셉트에 맞춰 프로필 사진으로 변환해주는 AI 사진관이다. 지난 5월 기본 프로필로 운영을 시작한 데 이어, 운동선수 2종, 레드카펫 위 셀럽 등 콘셉트를 확대하고 있다.

    광복절을 맞아 국가등록문화재 제389호로 지정된 ‘한국광복군 서명문 태극기’를 배경으로 한 콘셉트를 추가헀다. 사진을 촬영하면 남자는 검정색 양복, 여자는 흰색 한복을 입은 흑백 이미지로 전환되며, 태극기 배경의 AI 프로필 사진이 1분여 만에 제작된다.

    김희진 LG유플러스 통합브랜드마케팅팀장은 “우리가 누리는 일상이 결코 당연하지 않음을 기억하자는 취지의 이벤트를 지속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T, 스포츠 전문채널·OTT 패키지 출시…월 1만9800원

    KT가 지니 TV 월정액 부가서비스 ‘스포티비 프라임 나우 패키지’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스포티비 프라임 나우 패키지는 글로벌 스포츠 콘텐츠를 생중계하는 유료 채널 ‘스포티비 프라임’과 스포츠 OTT 서비스 ‘스포티비 나우’ 이용권으로 구성됐다.

    KT는 SPOTV 유료 채널의 이용률 증가와 지니 TV 콘텐츠 이용 트렌드를 반영해 본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

    가입자는 지니 TV에서 ▲스포티비 프라임 ▲스포티비 프라임 2 ▲스포티비 프라임 플러스 총 3개 유료 채널과 관련 VOD를 즐길 수 있다.

    또한 PC와 모바일 기기에서 ‘스포티비 프라임 나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선택한 스포츠 3개 팀의 주요 생중계 경기들과 그 외의 스포츠 경기들을 VOD로 볼 수 있다.

    가입은 지니 TV 스포티비 프라임 채널에서 리모컨으로 신청하거나 KT 고객센터로 신청할 수 있다. 월 이용료는 1만9800원이다.

    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전무)은 “앞으로도 지니 TV 고객의 콘텐츠 이용 행태를 기반으로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이 무엇인지 고민해 콘텐츠 이용 만족도 제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넷마블조정선수단원 2명 ‘파리 패럴림픽’ 국가대표 출전

    넷마블문화재단은 넷마블조정선수단원 2명이 국가대표로 발탁돼 ‘2024 파리 패럴림픽 대회’에 출전한다고 밝혔다.

    넷마블조정선수단 중 이번 ‘2024 파리 패럴림픽 대회’에 국가대표 자격으로 참가하는 선수는 강현주, 배지인 선수 2인으로 혼성유타포어(PR3 Mix4+) 종목에 출전할 예정이다.

    혼성 유타포어는 남녀 각 2명씩 4명이 콕스(파일럿) 1명의 지휘에 따라 노를 저어 2000m 레이스를 펼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종목이다. 두 선수는 지난 ‘2022 항저우 장애인아시안게임’에 참가해 은메달을 획득한 바 있다.

    넷마블문화재단은 ‘2024 파리 패럴림픽 대회’에 출전하는 두 선수의 사기 진작과 응원을 위해 격려금도 지원했다.

    파리 패럴림픽 대회 출전에 앞서 넷마블조정선수단원은 12일 올림픽파크텔에서 진행된 결단식에 참석해 결의를 다졌다.

    강현주 넷마블조정선수단 선수는 “좋은 기회에 ‘파리 패럴림픽 대회’에 출전하게 돼 기쁘고 남은 기간 더 열심히 연습해서 경기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 디케이테크인, NS홈쇼핑에 AI 챗봇 공급

    카카오 자회사 디케이테크인은 챗봇 브랜드 ‘카카오 i 커넥트 톡’을 기반으로 ‘NS홈쇼핑 AI 챗봇’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NS홈쇼핑 AI 챗봇은 ‘NS홈쇼핑 카카오톡 공식 채널’에서 상품 주문부터 상담까지 가능한 챗봇 서비스다. 주요 기능으로는 ▲TV쇼핑·샵플러스·쇼핑북 상품 주문 ▲간편 로그인 ▲결제·취소·교환·반품 셀프서비스 ▲24시간 고객센터 등이 있다.

    이번 NS홈쇼핑 AI 챗봇에는 카카오가 개발한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해 한층 고도화된 자연어 처리 능력을 구현했다. 예컨대 고객이 ‘방송 상품 목록 알려줘’, ‘쇼핑북 상품 주문하려고’ 등 문장 형태로 문의를 남기면 사용자 의도를 파악해 필요한 응대를 챗봇에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서비스 출시에 앞서 진행된 비공개 베타 테스트에서 챗봇으로 상담을 완료하지 못해 상담원 연결을 요청하는 빈도가 현저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경원 디케이테크인 상무는 “앞으로도 최적의 챗봇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AI 기술을 적극 활용하며 주요 기능을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넥스원소프트, 한국소비자원에 ‘AI 비정형 가명처리 솔루션’ 제공

    넥스원소프트가 한국소비자원 ‘지능형 위해정보 통합처리 플랫폼 구축 사업’에 AI기반의 비정형 데이터 가명처리 솔루션 ‘이노버 디아이디(Innover De-ID)’를 공급했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이 수집한 위해정보의 비식별화를 위해 비정형 데이터에 내재된 개인식별 위험 요인을 탐지하고 처리하는 기술을 탑재한 AI 기반의 가명처리 솔루션 이노버 디아이디를 구축했다.

    솔루션은 개체명 인식 모델이 적용된 AI 기술로 문장의 형태소를 분석해 파일 형태의 비정형 데이터에 포함된 개인정보를 검출하고 가명처리 한다. AI 기반의 개체명 인식 방식과 정규식 패턴 등 두 가지 검출 방식을 선택적으로 사용하거나 하이브리드로 병행할 수 있어 비식별 처리 완성도를 높여준다.

    주요 기능으로는 ▲문장의 형태소 분석을 통한 개인정보 검출 ▲지속적인 추가 학습을 통한 개인정보 검출 완성도 향상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PDF, DB(ETL), TXT, CSV 등 문서 파일 형태의 비정형 데이터 지원 ▲원본에서 추출된 샘플을 통한 비식별 처리 결과 미리보기를 제공한다.

    넥스원소프트는 공공기관의 가명처리 시장 수요를 공략할 방침이다. AI 모델을 기존의 인증과 결제 솔루션에 접목해 기능을 고도화하고, AI 신시장으로 사업분야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최덕훈 넥스원소프트 대표이사는 “완성도 높은 비식별 처리 기술 개발에 더욱 매진하여 공공 데이터 활용 사업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엔터 “상반기 7개 대규모 불법 사이트 완전 폐쇄 성과”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상반기 웹툰, 웹소설 불법 유통 대응 성과를 망라한 ‘제5차 불법유통대응백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총 2억7000여만건의 불법물 삭제로 1차부터 4차 백서까지의 누적 불법물 차단수를 상회하는 기록을 세웠다. 글로벌 31개 불법사이트에 대한 90명 이상의 운영자를 특정해 7개 대형 사이트를 폐쇄했다.

    이번 백서에서 가장 의미 있는 성과는 ‘불법사이트 운영자 특정 기술’을 통한 대응에 있다. 카오엔터 불법유통대응팀은 구체적인 신원 특정에 성공해 24년 상반기에만 전 세계 31개 불법사이트 운영자 90여명을 찾아냈다. 이들에게 경고 메시지를 보내 자발적인 폐쇄를 유도하고, 현지 수사기관과 협력해 법적 대응에 착수 중이다.

    이를 통해 현재까지 아랍어권 최대 불법사이트인 ‘Gmanga’를 포함해 아랍어권 2위 불법사이트, 영어권 10위 내 불법사이트 등 7개 대규모 불법 사이트가 완전히 폐쇄됐다.

    또한 검색엔진에서 불법물이 노출되지 않도록 집중적인 차단 활동을 진행한 결과 4월 기준 ‘구글 투명성 보고서’ 저작권자 기준 ‘콘텐츠 삭제 분야’ 글로벌 신고수 6위에도 등재됐다. 구글 투명성 보고서는 구글이 정부와 기업의 정책과 조치가 개인정보 보호, 보안, 콘텐츠 삭제, 정보 이용 등에 영향을 미치는 데이터를 공유하는 보고서다.

    이호준 카카오엔터 불법유통대응팀 총괄(실장)은 “불법사이트 폐쇄의 초석이 되는 운영자 특정 기술, 그동안의 활동 노력으로 단단하게 구축된 국내외 저작권 기관과의 협력적 관계를 기반으로 앞으로 더욱 본격적인 성과가 공유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네이버웹툰 문피아, 웹소설 관리 정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출시

    네이버웹툰 웹소설 플랫폼 문피아가 작품 등록부터 정산 정보 확인까지 가능한 ‘문피아 크리에이터’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문피아 창작자 누구나 등록 가능하며, 웹(PC)에서만 사용하던 다양한 창작 지원 기능을 모바일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창작자들은 ‘연재 작품’과 ‘작품 통계’ 메뉴에서 연재 글 등록, 수정, 예약이 수시로 가능하다. 작품 조회수와 독자 비율, 후원금과 정산 내역도 확인할 수 있다. 계약제안과 후원금 메뉴에는 푸시 알림 기능을 지원해 작품 유통 계약을 체결하려는 콘텐츠제공사업자(CP)가 있거나 나에게 후원한 독자와 후원금 내역을 파악할 수 있다.

    손제호 문피아 대표이사는 “창작 도구뿐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로 웹소설 작가들의 창작 환경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KT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액침냉각 ‘기술 검증’ 완료

    KT클라우드는 데이터센터 열관리 기술 액침냉각의 기술검증(PoC)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액침냉각이란, 비전도성 액체에 IT 장비를 직접 담가 열을 식히는 냉각 방식이다. 기존의 공기로 열을 식히는 공랭식 대비 높은 열전도율을 가지며, 낮은 전력 소비를 가능하게 한다.

    KT클라우드의 액침냉각은 배관 연결이 필요한 일반적인 액침냉각과는 다르게 배관 연결 없이 독립적으로 구성이 가능하고, 기존 서버실 내 시스템과 호환돼 편리하게 운영이 가능하다.

    이번 기술검증을 통해 기존 공랭식 대비 ▲서버실 유틸리티 전력량 58% 이상 절감 ▲서버팬 전력량 15% 이상 절감 ▲서버실 면적 70% 이상 감소 ▲팬 소음 없는 환경 조성 ▲열 교환 효율 상승으로 서버 수명 연장 등 긍정적인 결과를 입증했다.

    KT클라우드는 앞으로도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D2C(직접 칩 냉각)와 CFD(컴퓨팅 유체 역학) 프로그램을 도입할 예정이다. D2C는 열을 발생시키는 칩 표면에 냉각 블록을 부착하여 냉각수를 순환시키며 열을 냉각시키는 기술이며, CFD는 서버실의 공기 흐름을 파악해 발열량과 냉각 시스템을 최적화하는 프로그램이다.

    김승운 KT클라우드 IDC 본부장은 “이번 액침냉각을 시작으로 다양한 차세대 기술 검증을 이어가며 지속 가능한 데이터센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상담 센터플로우, 상담사 비용 1% 불과”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클라우드 기반 AICC 센터플로우가 이용하는 스타트업들의 비즈니스 성장 견인에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센터플로우는 별도 서버와 장비 구축이 필요 없는 구독형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 플랫폼이다. 자연어처리(NLP), 음성인식(STT), 지능형 검색과 추천 솔루션 등 AI 기술이 적용됐다.

    고객 응대를 위해 필수적인 CTI(컴퓨터 전화 통합 시스템)나 PBX(기업용 전화 교환시스템) 등 고가의 시스템을 갖출 수 없는 스타트업에게 AICC 센터플로우는 고객 대응 업무와 비용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스타트업들은 센터플로우의 인기 요인으로 빠른 도입과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산업별 봇 템플릿 ▲대화형 AI상담봇 ▲AI상담 어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꼽는다.

    센터플로우를 사용 중인 스타트업에서는 도입 성과로 비용 절감과 고객응대, 매출 증가를 든다. 고객사의 자체 조사에 따르면 고객문의 1콜에 상담사는 약 4500원, AI상담봇은 약 43원 소요비용이 들어, 상담사 대비 AI상담 비용은 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호준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CC팀장은 “스타트업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비용 절감과 효율 증대를 위한 기술 고도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티맵모빌리티, 티맵 오토 ‘폴스타4’ 탑재

    티맵모빌리티는 폴스타4에 TMAP 오토가 탑재된다고 밝혔다.

    TMAP 오토는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운영체제(OS)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15.4인치로 확장된 가로형 디스플레이 레이아웃에 맞춰 5분할 스플릿뷰(split view)를 지원, 길안내 중에도 미디어·뉴스·오디오북·웹브라우징·원격회의 등 TMAP 스토어 내 등록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전기차에 특화된 기능들도 강화됐다. 차량용 TMAP 오토와 모바일용 TMAP 플랫폼 간 연동성을 높여 다양한 서비스들을 유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충전소 검색 내역부터 방문 및 결제 이력 등 사용경험을 모바일과 차량 양쪽에서 확인·관리할 수 있다.

    충전 인프라 협력도 강화한다. 폴스타가 구축하는 충전소 및 파킹클라우드(아이파킹 EV) 인프라를 포함해 약 13만기의 TMAP 제휴 충전기에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선불 충전 크레딧을 제공한다.

    박서하 티맵모빌리티 D&I(Data & Innovation) 담당은 “데이터 기반으로 사용자 개인에 최적화된 전기차 특화 기능을 개발하고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엔씨소프트 버프툰, 서울경제진흥원과 웹툰 공모전 진행

    엔씨는 ‘버프툰(BUFFTOON)’이 서울경제진흥원(SBA)과 함께 ‘버프툰 오리지널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모전 작품 접수 기간은 9월 26일부터 10월 8일까지다. 당선작은 심사를 거쳐 11월 26일 최종 발표한다.

    버프툰은 웹툰, 웹소설과 엔씨 IP(지식재산권)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지난 2018년부터 콘텐츠 창작자 발굴을 위한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공모 분야는 웹툰 부문이다. 장르와 주제에 제한이 없으며, 신인 작가뿐만 아니라 기성 웹툰 작가도 응모가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심사기준은 ▲주제와 소재의 참신성 ▲일반 대중성 ▲등장인물의 매력도 ▲스토리 및 작화의 완성도 ▲IP 확장 가능성 등 5가지다. 심사에는 주관 기관과 콘텐츠 업계 전문 심사위원이 참여할 예정이다.

    당선작은 엔씨소프트 버프툰과 퍼플(PURPLE) 라운지 서비스 등을 통해 독자 접점을 넓힐 수 있다. 퍼플(PURPLE)은 엔씨가 서비스하는 올인원(All in one) 플레이 플랫폼으로 게임 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원스토어, ‘BTS 쿠킹온’ 입점 기념 할인 쿠폰 프로모션 진행

    원스토어가 ‘BTS 쿠킹온: 타이니탄 레스토랑(이하 BTS 쿠킹온)’ 입점을 기념해 쿠폰 지급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BTS 쿠킹온은 방탄소년단 캐릭터 ‘타이니탄’ IP를 활용한 요리 시뮬레이션 게임이다.방탄소년단 일곱 멤버들이 귀여운 모습으로 탄생한 캐릭터인 타이니탄과 함께 전 세계 주요 도시를 돌아다니며 각지를 대표하는 음식으로 식당을 운영하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원스토어는 BTS 쿠킹온의 글로벌 동시 출시를 기념해 입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원스토어에서 해당 게임을 다운로드하거나 아이템을 결제하는 고객에게 해당 게임 내에서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또한 원스토어는 BTS 쿠킹온 입점에 맞춰 앱 아이콘과 배너 등을 BTS 쿠킹온의 이미지로 새 단장했다. 애플리케이션 최상단의 스페셜 패널에도 캐릭터 이미지를 노출해 플레이어가 원스토어 앱 내에서 BTS 쿠킹온을 쉽게 만나볼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