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천명서 올해 13배 늘어난 7만명 참가 뮤비페 참가자 급증 배경은 편의점 성장 덕분2015년 대비 매장 수 2배 늘고 O4O 전략 강화 전략
  • ▲ GS25 뮤비페(일산)ⓒGS25
    ▲ GS25 뮤비페(일산)ⓒGS25
    GS25는 올해 10주년을 맞은 ‘GS25 2024 뮤비페’에 역대 최대 규모인 7만 명이 참가했다고 4일 밝혔다.

    지난 2015년 첫 행사 참가자 수 5000명과 비교하면 규모가 13배나 커졌다. 누적 참가자도 현장 행사 기준 30만 명, 코로나 기간 중 실시한 온라인 콘서트를 포함하면 130만 명을 넘어섰다.

    클럽 파티로 시작했던 소규모 행사가 국내 대표 축제로 성장한 것이다.

    뮤비페 성장은 편의점 GS25의 성장과 함께 했다. GS25 매장 수가 2015년 9300개에서 현재 약 1만 8000개로 두 배 가까이 성장하면서 뮤비페 참가 고객 수도 급증한 것이다.

    특히 ▲나만의 냉장고 ▲반값택배 ▲와인25플러스 ▲퀵커머스 등 모바일 앱 중심의 O4O(Online for Offline) 서비스와 시너지를 창출한 덕분에 지난해부터 1백만 명 이상이 뮤비페 행사에 응모하고 있다.

    ‘우리동네GS’앱 역시 뮤비페 효과로 5~7월 평균 MAU 350만 명을 기록했다.

    뮤비페가 인기를 끈 가장 큰 비결은 고객 관점으로 섭외한 출연진이다. 

    편의점 이용 고객이 남녀노소 전 연령층에 두텁게 포진해 있는 것을 고려해 ▲박재범 ▲비와이 ▲볼빨간사춘기 ▲에일리 ▲god ▲제시 ▲다이나믹 듀오 등 다양한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최고 아티스트를 최대로 섭외해 ‘올 장르 페스티벌’로 꾸며온 것이 주효했다.

    특히 올해 뮤비페 응모 고객은 지난해 보다 2030 여성 비중이 6%, 40대 고객 비중이 10% 늘며 성별, 연령별 다양성이 더욱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2022년 일산과 부산, 2023년 일산, 부산, 보령, 양양 등 4곳에서 진행했으며 올해는 일산, 부산, 속초에서 진행하는 등 전국에서 고객들을 만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정표 GS리테일 O4O부문장은 “올해 뮤비페에서는 한국관광공사와 협업해 5천 명의 외국인 관광객도 함께한 만큼 GS25가 국내를 넘어 글로벌 문화 플랫폼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