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와 주차장 대책 몰두고속도로와 휴게소 충전소 대책은 안 보여국토부 "소방청 이슈 아니냐"뒤늦게 가아드라인 마련 밝혀
  • ▲ 지난 2022년 부산 강서구 남해2지선 고속도로 서부산요금소를 통과하려던 아이오닉 승용차가 요금소 충격흡수대와 충돌했다. 이 사고로 승용차에 불이 나서, 운전자 등 탑승자 2명이 목숨을 잃었다ⓒ부산소방본부
    ▲ 지난 2022년 부산 강서구 남해2지선 고속도로 서부산요금소를 통과하려던 아이오닉 승용차가 요금소 충격흡수대와 충돌했다. 이 사고로 승용차에 불이 나서, 운전자 등 탑승자 2명이 목숨을 잃었다ⓒ부산소방본부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정부가 고속도로 전기차 화재에 대한 매뉴얼을 준비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인천 청라 전기차 화재로 불안감이 전국적으로 고조되는 상황에서 정부의 대처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현재 고속도로 전기차 화재 대응 매뉴얼은 없다. 

    국토부 모빌리티총괄과 관계자는 "고속도로 특정 전기차 화재 대응 매뉴얼은 없다"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는 "고속도로 전기차 화재 대응은 소방청에서 고민해야할 이슈가 아니냐"며 책임을 떠넘겼다. 

    이어 "고속도로에서 화재가 나면 행동 요령은 전기차나 일반 내연기관이나 마찬가지 아니겠냐"며 "무조건 대피해야 한다"고 했다. 

    국토부가 LH와 함께 '공동주택 전기자동차 화재대응 매뉴얼', '공동주택 전기자동차 대응 행동요령' 등을 마련한 것과 대비된다. 

    사정은 소방청도 비슷하다.

    소방청과 국립소방연구원이 지난해 3월 발표한 '전기자동차 화재대응 가이드'에는 지상과 지하를 나눠 전기차 화재 대응을 설명하고 있지만 고속도로 시나리오는 없다.

    소방청이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2년 3년간 전기차 화재는 79건 발생했다. 이중 고속도로 발생한 화재는 7.5%인 6건으로 비중이 적지 않다. 

    고속도로는 일반 도로와 비교해 소방차 접근성이 좋지 않다는 점, 주행 속도가 빨라 바로 탈출이 어렵다는 점 등 변수가 다수 존재한다. 고속도로 전기차 화재만을 위한 대응책 마련이 시급한 이유다. 

    예컨대 주요 고속도로 휴계소의 전기차 충전소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충전 대란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고속도로 정체 구간에서 전기차 화재가 발생할 경우 진화에만 수시간 걸려 귀성·귀경길에서 오도가도 못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국토부는  '위기관리 매뉴얼', '가이드라인' 등을 수정·보완해 고속도로 전기차 화재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뒤늦게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