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가입·청구시 고객이 서류 직접 발급받아 제출하는 번거로움 사라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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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화재가 행정안전부가 제공하는 공공 마이데이터를 업계 최초로 보험업무 처리에 활용한다고 23일 밝혔다.

    공공 마이데이터는 공공·행정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본인에 관한 정보를 정보주체의 제공 요구에 따라 본인 혹은 원하는 곳에 제공하는 서비스다. 공공 마이데이터가 적용된 보험 묶음정보 서비스는 주민등록표 등·초본을 포함한 28종의 본인정보로 구성된다.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고객은 보험 가입·청구시 필요한 증명서를 직접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보험사가 증명서를 데이터 형태로 제공 받아 신속한 업무처리가 가능해진다.

    삼성화재는 지난달부터 자동차 보상 처리 시 운전자와 피보험자 관계 확인 업무에 2종의 본인정보를 활용해 서류 제출을 간소화했다. 장기보험, 일반보험 업무 및 계약 해지나 보험료 환급의 콜센터 계약관리업무까지 공공 마이데이터 활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기존에는 보험사에서 안내 받은 서류를 고객이 직접 대면, 팩스, 메일 등으로 제출했으나 이제 본인의 정보제공 요구와 금융인증서 및 휴대폰 본인 인증만으로 간편하게 보험 업무를 볼 수 있게 됐다.

    삼성화재 Data파트 관계자는 "향후 행정안전부 및 한국신용정보원과의 협의를 통해 활용 가능한 행정정보를 확대해 고객이 보다 많은 업무에서 편리하게 보험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