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모델 통합 관리시스템(MIMS)' 구축해 안전성 제고"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AI 서비스를 제공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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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B국민카드가 AI(인공지능)를 기반으로 한 금융 혁신 가속화와 안전한 AI 서비스 제공을 위해 'AI 모델 통합 관리시스템(MIMS)'을 구축했다고 2일 밝혔다.

    시스템 구축을 통해 AI 신뢰성 유지와 관리 체계를 상설화해 리스크를 예방한다는 구상이다.

    구축된 MIMS는 △AI 모델 정보 및 개정 이력 통합 관리 △입출력 데이터 및 예측 성능 상시 점검을 통한 오작동 징후 감지 △AI 모델·데이터 계보 분석을 통한 영향도 분석 자동화 △AI 리스크에 대한 내부통제 점검 관리 등을 주요 기능으로 담고 있다.

    국민카드는 "이번 MIMS 구축을 통해 금융소비자들에게 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AI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체계적 관리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AI 기반의 금융 혁신과 차별화된 고객 경험 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카드는 지난 2017년 AI 전담 조직 신설 후 AI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해왔다. 현재 자체 전산센터와 퍼블릭클라우드 AI 플랫폼을 가동 중이다. 이를 통해 금융 리스크 관리와 더불어 AIMS(AI Marketing System)를 활용한 △마케팅 자동화 △고객 맞춤형 카드상품 추천 △자연어 인식 기반 소비자 보호 업무 △각종 금융 서식 문서에 대한 이미지 처리 업무 등에 AI 기술을 활용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