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개통 82년만에 연장 328㎞ 전구간 복선전철로
  • ▲ 중앙선 도담~영천 사업 및 운행 노선도 ⓒ뉴데일리DB
    ▲ 중앙선 도담~영천 사업 및 운행 노선도 ⓒ뉴데일리DB
    서울에서 부산까지 한반도 내륙을 관통하는 중앙선이 1942년 개통된 지 82년 만에 단선 비전철에서 복선전철로 재탄생해 KTX-이음 운행을 시작한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0일 운행을 개시하는 중앙선 철도 복선 전철화 완전 개통 기념식을 19일 경북 안동역에서 연다고 밝혔다.

    정부는 그동안 중앙선의 속도 향상 및 수송 용량 확대를 위해 19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복선 전철화 사업을 추진해 왔다. 

    지난 2010년 청량리∼덕소를 시작으로 2011년 제천∼도담 구간 등이 단계적으로 복선 전철로 재탄생해 개통했다.

    2021년 원주∼제천, 영천∼경주에 이어 이번에 마지막 구간인 도담∼영천의 복선 전철화 사업이 마무리됐다. 도담∼영천 구간의 구불구불했던 168.1㎞ 단선 철도 구간은 145.1㎞의 복선 전철로 선형을 개량했다. 

    20일부터 청량리~울산‧부산 구간에는 KTX-이음이 하루 왕복 6회 운행한다. 기존에 운행하던 무궁화호를 대체하게 될 ITX-마음은 하루 왕복 4회 다닌다.

    중앙선 개통 초기에는 청량리~부전 구간 운행 소요시간은 KTX-이음 기준으로 3시간56분(청량리~태화강 3시간12분), ITX-마음 기준으로 약 5시간30분 가량 소요될 예정이다.

    내년 말 안동~영천 구간에 고속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신호시스템이 개량되면 청량리~부전 구간 KTX 운행 시간은 3시간40분대(청량리~태화강 3시간)로 단축되고 KTX-이음도 추가 투입해 하루 왕복 18회로 운행을 확대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중앙선 완전 전철화 개통으로 수도권과 충북, 경북 등 중부 내륙지역의 지방 도시가 더 촘촘하게 연결되면서 기업 투자와 일자리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이번 도담~영천 구간에는 국내 최초로 철도교량건설 신공법이 적용되고 친환경 건설재료도 활용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안동역과 의성역을 잇는 안동고가에는 하회탈의 눈매를 형상화해  전통적인 구조미를 갖춘 연속 크로스 리브 아치교를 국내 최초로 설치했다.

    또 철근 생산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94% 감소되는 유리섬유 보강근을 활용한 콘크리트 궤도를 국내 최초로 안동~영천 구간(터널 17개소)에 설치했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개통식에서 "이번 중앙선 복선 전철화와 KTX -이음 운행 개시는 대한민국 철도 역사에 새로운 전환점을 제시하는 의미 있는 성과"라고 강조하면서 "경북·충청 등 내륙지역과 수도권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연결해 누구나 살고 싶고 청년들이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지역으로 만들어 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