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헬로비전, 지역정치 소통 콘텐츠 ‘주주포차’ 전국확대GS네오텍, 신세계건설 2024년 시공 우수 파트너사 선정SK C&C, 채용 과정에 ‘에이닷 비즈 HR’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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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 AICT 스타트업 모집 … 혁신 서비스 공동개발

    KT가 ‘퓨처웨이브 창업도약패키지’ 모집을 진행한다.

    KT 퓨처웨이브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차 도약기에 있는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기술검증(POC)과 함께 최종 공동 서비스·사업화를 목표로 하는 기업 스케일업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KT가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진행한다. 참가를 원하는 기업은 창업지원포털 ‘K-스타트업’에서 신청할 수 있다.

    공모 분야는 인공지능(AI)·클라우드, 미디어·콘텐츠, ICT 융합 서비스, 기타 총 4개다. 참가하는 기업은 KT와 협력 가능한 기술·서비스·콘텐츠를 보유해야 한다. 선발된 스타트업은 기업당 최대 2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으며, KT 전담 사업부서와 매칭되고 멘토링도 제공받는다.

    KT는 선정된 기업에게 해외 전시회와 빅테크 컨퍼런스 참여, 글로벌 어워즈 등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국내외 벤처캐피탈(VC)의 투자 유치 기회와 KT 투자부서, KT인베스트먼트를 통한 투자 검토 기회도 제공한다.

    선정된 기업은 KT에서 운영하는 판교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의 입주 공간을 별도 심사를 거쳐 제공받고, KT가 보유한 특허의 무상 양도 기회도 얻는다. KT에서 운영하는 신성장 분야 파트너와의 소통 및 사업 협력을 위한 플랫폼인 ‘에코온’에 등록돼 KT 사업 정보, 제휴·협력 기회 등 다양한 혜택을 지속적으로 공유 받게 된다.

    이원준 KT 구매실장(전무)은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의 협력으로 창업 생태계 확산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LG헬로비전, 지역정치 소통 콘텐츠 ‘주주포차’ 전국확대

    LG헬로비전은 지역 정치인과 주민의 소통을 연결하는 ‘주주포차’ 유튜브 콘텐츠를 확대한다.

    주주포차는 ‘주민이 주인이 되는 포장마차’로, 지역 지자체장과 의원들이 포차 손님으로 방문해 친근하고 인간적인 모습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전한다.

    LG헬로비전은 주주포차에 전국의 지역 정치인 참여를 늘릴 계획이다. 각 지역별 현안을 집중 분석하고, 지역 문제를 주민들과 함께 해결하는 ‘지역 필수 매체’라는 인식을 강화하겠다는 목표다.

    오픈 스튜디오와의 연계도 눈에 띈다. LG헬로비전은 원주에 이어 경남 김해와 전남 목포 오픈 스튜디오도 활용할 계획이다. 오픈 스튜디오뿐 아니라 지역의 먹거리를 알리기 위해 지역 향토음식점이나 맛집에서도 촬영을 진행한다.

    방송은 유튜브로 공개해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중앙정치와는 차별화된 우리 지역 정책 이야기뿐만 아니라, 진솔하면서도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도 공개해 특별한 재미를 선사한다.

    심지훈 LG헬로비전 뉴스보도총국장은 “지역 주민들을 위한 지역 정치 콘텐츠가 부족한 상황에서 주주포차가 지역 정치와 주민을 연결하는 새로운 소통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GS네오텍, 신세계건설 2024년 시공 우수 파트너사 선정

    GS네오텍이 신세계건설이 선정한 2024년 시공 우수 파트너상을 수상했다.

    GS네오텍은 지난해 신세계건설이 시공한 ‘수원 스타필드’, ‘장충동 교육연구시설’, ‘신세계 남산24RM’ 등 다양한 현장에서 뛰어난 시공 품질과 현장 안전 관리능력 부분에서 우수 파트너사로 선정됐다.

    GS네오텍 인프라사업본부의 설비사업팀은 각 건설 현장에서 건물의 공조, 냉·난방시스템, 소방시설 시공을 도맡아 진행했다. 특히 담당자 시공품질과 기술력, 현장관리 역량이 평가되는 ▲현장 부분 ▲안전 ▲본사 ▲자금까지 4개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얻으며 우수 파트너상을 수상했다.

    GS네오텍 인프라사업본부는 앞으로도 다양한 건설 현장의 기계(소방)설비 사업에서 기업이 보유한 차별화 된 현장운영 역량과 BIM(건설정보모델링) 기술을 바탕으로 최상의 컨설팅 및 설계, 구매, 시공 등의 종합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김건 GS네오텍 인프라사업본부장은 “모든 현장에서 안전과 품질에 주안점에 두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K C&C, 채용 과정에 ‘에이닷 비즈 HR’ 도입

    SK C&C는 채용 과정에 에이닷 비즈(A.Biz) HR을 전면 도입해 채용 프로세스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에이닷 비즈 HR은 SK 텔레콤과 공동 개발중인 ‘에이닷 비즈’ 서비스의 첫 번째 성과물로, AI를 활용해 채용 전 과정을 효율화하고 평가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현재 SK C&C와 SK텔레콤은 CBT(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며, AI 기반 업무 혁신을 본격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번 CBT에서는 회의실 예약, 회의록 작성 등 일상적인 공통 업무를 지원하는 ‘에이닷 비즈’와 법무, 세무, PR, HR 등 전문 업무에 특화된 ‘에이닷 비즈 프로페셔널’ 두 가지 버전의 AI 에이전트 기능을 테스트하며, 본격적인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CBT에 앞서 SK C&C는 에이닷 비즈 HR을 실제 채용 과정에 적용하여, 기존 채용 프로세스 대비 평가 효율성과 평가 정확도가 크게 향상됐음을 확인했다.

    이는 에이닷 비즈 HR이 서류전형부터 면접전형까지 채용 전반에서 ▲지원서 검토·평가 ▲ AI 활용 테스트 ▲ 업무 적합성 평가 ▲AI 면접 ▲ 지원자 맞춤형 면접 질의 생성 등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한 덕분이다.

    AI 기반 시스템을 통해 수천 개가 넘는 지원서를 단 4시간 만에 분석 및 평가할 수 있어, 기존 HR 담당자가 약 일주일 동안 진행하던 서류 심사 기간이 크게 단축됐다.

    1월 시행한 주니어 탤런트 채용 과정에서 HR 담당자는 AI가 제공한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수천명에 달하는 지원자를 보다 빠르게 종합 평가해, 접수 마감 후 이틀 만에 서류 합격자 발표를 하는 등 전형 기간을 대폭 단축시켰다.

    HR 담당자들은 AICT 도입 이후, 직무 적합도가 높은 인재를 빠르게 선별할 수 있게 되었으며, 채용 후 입사자 업무 적응도가 향상되었다는 점에서 큰 효과를 보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민환 SK C&C Talent담당은 “앞으로도 에이닷 비즈 서비스를 지속 확대하며 디지털 업무 혁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T, 난청아동지원 ‘꿈품교실’ 참여자 모집

    KT와 전국 거점지역 4곳의 대학병원은 난청 아동의 재활치료와 사회적응을 지원하는 KT꿈품교실 봄학기 참여자를 모집한다.

    19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신청자를 모집하는 신촌 세브란스병원을 시작으로 제주대학교병원, 전남대학교병원, 경북대학교병원에서 각각 신청을 받는다.

    KT가 지원하는 KT꿈품교실은 난청 아동이 권역 내에서 재활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각 병원 내 위치한 난청 아동 재활 공간이다. 언어 치료, 음악 및 미술 교육 등 난청 아동을 위한 다양한 재활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올해 봄학기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는 24개월부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언어와 음악, 미술 영어 과목이 개설된다. 또 일부 수업을 비대면으로 개설해 다른 지역에서도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의 폭을 넓혀 운영하고 있다.

    제주대학교병원은 만 18세 미만 아동이 참여할 수 있는 언어, 음악, 미술 과목을 운영한다. 전남대학교병원에서 개설되는 언어, 음악, 중복장애 아동 대상 치료 프로그램은 영유아부터 초등학생 아동이 참여할 수 있다. 경북대학교병원에서는 만 2세에서 12세 사이 아동 대상 언어치료와 놀이치료 수업이 개설될 예정이다.

    오태성 KT ESG경영추진실장(상무)은 “더 많은 난청 아동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 세상에 나가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한컴, 네이버클라우드와 공공 클라우드 시장 본격 공략

    한글과컴퓨터가 네이버클라우드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며 공공 클라우드 시장 공략에 나선다.

    양사는 한컴오피스의 구독형 모델이자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인 한컴독스를 네이버클라우드 플랫폼에 적용하는 등 협력 분야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번 협업은 공공부문의 클라우드 전환 가속화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됐다. 국가정보원의 보안 인증 체계인 국가망보안체계(N²SF)를 충족하는 네이버클라우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컴독스를 제공하며 B2G·B2B 시장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한다.

    AI 분야에서도 협력이 주목된다. 네이버클라우드의 차세대 AI 모델인 하이퍼클로바X 신규 모델을 한컴의 AI 설루션인 한컴어시스턴트와 한컴피디아에 적용하는 실증사업(PoC)이 현재 5개 주요 공공기관에서 진행 중이다.

    완전 관리형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인 뉴로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번들링 전략을 추진해 강력한 보안과 기업 맞춤형 생성형 AI를 원하는 고객에게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전략도 세웠다. 양사는 설루션 교차 판매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에서 한컴 AI 제품 도입을 지원하는 등 다각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 중이다. AI 음성 기록 관리 서비스인 네이버 클로바노트와 한컴의 설루션을 연동하는 기획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김연수 한컴 대표는 “나아가 두 기업의 핵심 역량을 결합해 글로벌 수준의 혁신 서비스를 선보여 공공·기업·민간 시장을 아울러 공략하겠다”고 말했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지난해 총 1361억원 투자”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는 한 해 동안의 투자 성과와 주요 실적을 정리한 ‘2024 임팩트 리포트(이하 리포트)’를 발간했다.

    올해로 네 번째 발간된 이번 리포트는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의 투자 전략과 성과를 종합적으로 조망하는 한편, 지속 가능한 성장에 대한 비전을 담았다. 연간 투자 규모 등 수치적인 성과뿐만 아니라, 벤처 생태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투자 사례도 함께 소개됐다.

    리포트에 따르면,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는 지난해 총 1361억원을 투자했다. 이는 전년 대비 약 38% 증가한 규모로, 시장의 변동성 속에서도 적극적인 투자 기조를 유지한 결과다. 해외 투자도 확대하며 미국과 인도를 중심으로 약 290억원의 투자를 집행했다.

    특히, 투자 기업 중 창업 미션과 핵심 사업이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임팩트 기업의 비중은 전체 투자의 약 30%를 차지했다. 주요 사례로는 개인사업자의 세금 신고를 지원하는 ‘널리소프트’, 비침습 심혈관 질환 치료기기를 개발하는 ‘타우메디칼’, 장애아동을 위한 재활운동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잼잼테라퓨틱스’ 등이 포함됐다.

    남기문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대표는 “앞으로도 혁신적인 기업을 발굴하고 투자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가치를 확산하는 여정을 리포트를 통해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NHN커머스, 쇼핑몰 제작 솔루션 이용상점 수 60만개 돌파 

    NHN커머스는 자사 쇼핑몰 제작 솔루션인 '고도몰', '샵바이' 등을 통해 개설된 누적 상점 수가 60만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2002년 본격적인 이커머스 사업을 시작한 NHN커머스는 국내외 쇼핑몰 사업자 및 기업을 위한 쇼핑몰 제작 솔루션 'e나무'를 출시했다. 이후 각 기업의 필요에 따라 비즈니스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운영 환경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고도몰', 마크(MACH) 기술력 기반으로 확장성이 뛰어난 '샵바이'를 선보이며 시장 내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다져왔다.

    NHN커머스는 온라인 사업자를 위해 ▲클래스 ▲성장 지원 프로그램 ▲제작 컨설팅(해드림) ▲마케팅 컨설팅 등의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마이앱(쇼핑몰 앱 제작) ▲카카오 친구톡 ▲카카오싱크 ▲광고 전환 추적 등 쇼핑몰 운영에 필수적인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특히 지난해 12월, 무료 요금제 '고도몰 basic'을 출시해 1인 및 소규모 창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고도몰 basic은 개수 제한 없이 상품 등록이 가능하며 ▲무료 디자인 스킨 ▲데이터 통계 ▲공급사 관리 ▲글로벌 결제 등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주요 기능을 모두 지원한다.

    NHN커머스의 '샵바이 프리미엄'은 현대자동차, KT, 하이트진로음료, 롯데칠성음료, 대원미디어, SPC 섹타나인 등 중대형 엔터프라이즈 고객의 서비스 리뉴얼 및 구축 작업을 지원하며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NHN커머스 관계자는 “1인 창업자부터 대기업까지 각 비즈니스 모델에 최적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누구나 쉽게 성공적인 온라인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NHN, ‘다키스트 데이즈’ 글로벌 사전 예약 시작

    NHN이 1분기 중 좀비 아포칼립스 게임 ‘다키스트 데이즈(DARKEST DAYS)’의 글로벌 사전 예약을 시작했다.

    다키스트 데이즈는 NHN이 자체 개발해 준비 중인 오픈월드 기반의 슈팅 RPG다. 25일부터 글로벌 테스트를 통해 전세계 PC와 모바일 이용자의 최종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며, 이후 1분기 내에 OBT를 시작하는 것이 목표다. 

    NHN은 다키스트 데이즈의 OBT를 앞두고 사전 예약을 시작하는 한편, 스팀 스토어 페이지를 새로 오픈하고 광활한 아포칼립스를 느낄 수 있는 티저 영상과 이미지를 공개했다. 

    다키스트 데이즈의 사전 예약은 공식 홈페이지와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에서 진행 가능하다. 사전 예약에 참여한 모든 생존자(이용자)에게 광활한 지역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생존 필수품 중 하나인 특수 차량 ‘택시’ 아이템을 보상으로 제공한다.

    PC 버전은 스팀을 통해 공개될 예정인 만큼, ‘다키스트 데이즈’의 스팀 스토어 페이지에서도 다양한 게임 정보가 공개됐다. 공개된 티저 영상에서는 아포칼립스 세계관 속 고립된 생존자를 중심으로 탐험과 건설, 전투, 커뮤니티 등 다양한 콘텐츠가 등장해 게임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김상호 NHN 게임사업본부장은 “사전 예약부터 다양한 이벤트와 보상으로 글로벌 생존자들의 게임 플레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카카오모빌리티, 그랜드코리아레저와 방한 외국인 이동편의 지원

    카카오모빌리티가 그랜드코리아레저와 ‘방한 외국인 유치 증대 및 이동 편의성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업무협약은 GKL이 자체 개발한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SevenLuck+(세븐럭 플러스)’ 이용 고객과 외국인 방문객에게 이동 편의성을 높이고 긍정적인 한국 방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세븐럭만의 차별화된 서비스 정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GKL의 공식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SevenLuck+(세븐럭 플러스)’ 와 카카오모빌리티의 외국인 전용 글로벌 모빌리티 플랫폼 ‘케이라이드(k.ride)’가 앱투앱 방식으로 연동된다. 외국인 고객은 SevenLuck+ 앱을 통해 카카오 T 블루·벤티·블랙·모범 택시 호출부터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방문객들의 다양한 이동 경로상 주요 지점에 비치된 QR 코드를 스캔하면 목적지가 자동으로 설정되는 기능도 제공할 계획이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GKL을 비롯한 다양한 관광분야 업계와 협력하여, 방한 외국인 유치 확대와 국내 이동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T알파 쇼핑 “금 수요에 금고 상품 판매 상승”

    KT알파 쇼핑은 최근 금 수요와 함께 금을 보관하는 금고 상품도 덩달아 인기를 얻으며 판매량이 늘고 있다고 밝혔다.

    이달 11일과 15일 진행한 24K 순금 주얼리 판매방송에서 각각 주문금액 5억7000만원, 7억6000만원을 기록했다. 2회차 방송에서는 주문 금액이 약 35% 상승했고, 266%의 판매 달성률을 기록했다.

    금고 상품 또한 우수한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KT알파 쇼핑은 지난 15일 오전 순금 판매 방송을 진행한것에 이어 오후 저녁 시간대 선일금고 ‘메타셀 메타알레 머니윈드밀’ 판매 방송을 진행했다. 이날 방송에서 목표 대비 135%의 높은 판매 달성률을 기록했는데, 금값 상승의 영향으로 금과 함께 금고 수요도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KT알파 쇼핑은 올해에만 금고 판매 방송을 총 6회 진행해 약 10억원의 주문 실적을 올렸다. 목표 대비 판매 달성률 또한 평균 130%을 기록했다. 선일금고는 기존 금고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아름다운 곡선과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지난해부터 많은 사랑을 받은 인기 상품이다.

    KT알파 쇼핑은 오는 21일에도 금 수요가 치솟는 현 상황을 고려해 순금과 금고 판매 방송을 오전, 오후에 각각 특별 편성했다. 21일 08시 시간대 진행하는 수정샵(#)에서 ▲순금 골드바 목걸이 ▲순금 클로버 팔찌 ▲순금 홀스빗 뱅글 목걸이 등 총 8종의 24K 순금 주얼리 상품을 판매한다. 방송 중 구매 시 최대 25만원의 일시불 할인과 함께 ‘24K 순금 코인(0.05g)’을 증정한다.

    남정훈 KT알파 쇼핑 T커머스전략본부 본부장은 “시장 상황을 고려한 전략적인 방송 편성을 통해 고객 수요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