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자동차 상호관세 면제 … 기존 관세만"현대차, '50% 관세' 최악 시나리오 피해GM과 협력 MOU 맺은 현대차 '함박웃음'
  •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현대차그룹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최악의 시나리오인 '50%' 관세를 피하게 됐다. 

    미국이 한국에 상호관세 25%를 적용하되, 자동차 관세 25%에 중복 적용하지 않겠다고 결정하면서다. 

    일각에선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관세 직전 발표한 대미 투자 31조원이 트럼프 대통령의 판단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보고 있다. 

    3일 백악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새벽(한국시간) 한국에 상호관세 25%를 부과하겠다고 선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 직후 백악관은 참고자료를 내고 자동차처럼 이미 품목별 관세가 부과된 제품엔 상호관세가 추가로 적용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자동차 및 부품에 관세 25%를 이달 3일부터 부과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 여기에 추가로 상호관세 25%가 붙지 않는다는 뜻이다. 

    정 회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압박에 대응해 분주하게 움직였는데, 성과로 고스란히 나타나게 된 셈이다. 

    정 회장은 지난달 24일 무려 31조원에 육박하는 대미 투자를 발표했다. 백악관에 초청받아 트럼프 대통령 바로 옆에서 이를 발표했다. 

    이때 트럼프 대통령은 현대차그룹을 "위대한 회사"로 치켜세우며 "현대는 미국에서 철강과 자동차를 생산하기 때문에 관세를 낼 필요가 없다"고 화답했다. 

    이때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관세는 '상호관세'로 해석된다. 정 회장이 시의적절하게 31조원 투자를 발표한 덕분에 최악의 시나리오를 면하게 됐다.

    트럼프 대통령의 호의적인 발언을 끌어낸 배경엔 정 회장의빈틈없는 투자 계획이 작용했다. 단순 자동차 투자가 아닌 철강에 61억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 철강 산업 투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제조업 부활'의 첫 단추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 회장의 미국산 LNG 30억달러어치 구매는 트럼프 대통령의 환심을 사기에 충분했다. 

    정 회장의 선구안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미국 1위 완성차 기업 GM과 맺은 협력 MOU도 빛을 발하게 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9월 GM과 완성차 공동 생산 등을 담은 포괄적 협력 MOU를 맺었다. 원재자와 철강 등 원재료를 공동 발주하는 통합 소싱도 여기에 포함된다.

    이번 상호관세 리스트에는 캐나다와 멕시코가 제외됐는데, GM이 최대 수혜자 중 하나다. GM은 지난해 3분기 기준 미국에서 판매한 자동차 약 30%를 캐나다와 멕시코에서 조립했다. 또한 부품도 멕시코와 캐나다로부터 상당 부분 수급한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맺어놓은 MOU 덕분에 현대차그룹은 GM의 캐나다, 멕시코 공급망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며 "효과적인 관세 대응이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