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미 투자액 30조 → 61조 … 트럼프 정책에 발맞춰韓 기업 첫 대미 투자 발표 … 한국 관세 영향 가능성"정공법으로 관세 극복" 평가 … 입지 강화 여부 주목
  •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4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 루스벨트룸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대미 신규투자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워싱턴=AP/뉴시스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4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 루스벨트룸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대미 신규투자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워싱턴=AP/뉴시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미국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오는 2028년까지 총액 210억 달러(약 31조 원) 규모의 대미 투자를 집행, 대미 투자액을 총 415억 달러(61조 원)까지 끌어올렸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에서 철강을 생산하고 자동차를 생산하는 현대차에 대해 "관세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라며 관세 감면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현대차는 글로벌 완성차 업계 구도의 새 판을 짤 수 있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현대차그룹은 24일(현지시각) 올해부터 2028년까지 미국에서 자동차, 부품 및 물류, 철강, 미래 산업 등 주요 분야에 210억 달러를 투자한다고 밝혔다. 미국 내 제조 인프라와 기술 개발 역량을 동시 강화해 글로벌 산업 패러다임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현대차그룹이 단일 국가에 시행한 투자 중 최대 규모다. 현대차그룹이 준공을 앞둔 연 30만 대를 생산하는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아메리카(HMGMA) 투자액(약 76억 달러) 투자액의 3배에 이른다.

    이날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신규 투자 청사진을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재한 행사에서 직접 발표하며 주목을 받았다. 

    정 회장은 이 자리에서 "앞으로 4년 동안 210억 달러 규모의 추가 투자를 발표하게 돼 기쁘다"라며 "이는 현대차가 미국에 한 투자 중 가장 큰 규모"라고 말했다.

    ◇ HMGMA 증설 통해 120만 대 체제 구축

    현대차그룹은 구체적으로 ▲자동차 ▲부품·물류·철강 ▲미래산업·에너지 부문에 투자를 집행한다. 

    우선 준공식을 앞둔 HMGMA 생산능력을 30만 대에서 향후 50만 대로 확대하는 한편, 루이지애나주에 전기로 일관 제철소 건설을 추진한다. 로보틱스, 인공지능(AI) 등 미래 산업 분야에서 미국 기업들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에너지 관련 인프라 투자도 시행할 계획이다.

    투자 항목별로는 자동차 분야에 86억 달러(약 12조6222억 원)가 배정된다. 현대차그룹은 현재 현대차 앨라배마공장(연간 36만 대), 기아 조지아공장(34만 대), HMGMA(30만 대) 등 총 100만 대 규모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앨라배마공장, 조지아공장 등 기존 공장도 고품질의 신차를 지속 생산할 수 있도록 생산설비의 현대화, 효율화 등 보완 투자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향후 120만 대 생산 체제 기반을 확실히 다진다는 목표다.

    부품·물류·철강 부문에서는 완성차와 부품사 간 공급망 강화를 위해 현대차와 기아가 동반 진출한 부품·물류·철강 그룹사들이 총 61억 달러를 집행한다. HMGMA 생산능력 확대에 맞춰 설비를 증설해 부품 현지화율을 높이고, 배터리팩 등 전기차 핵심부품의 현지 조달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270만 톤 규모의 전기로 제철소를 건설한다. 저탄소 자동차 강판 특화 제철소로, 고품질의 자동차 강판 공급 현지화를 통해 관세 등 불확실한 대외 리스크에 대응력을 높일 예정이다.

    미래산업·에너지 부문에서는 63억 달러가 집행된다. 자율주행, 로봇, AI, AAM 등 미래 신기술과 관련된 미국 유수의 기업과 협력을 확대하고 현대차그룹 미국 현지 법인인 보스턴다이나믹스(Boston Dynamics), 슈퍼널(Supernal), 모셔널 (Motional)의 사업화에 속도를 낸다.

    실제 현대차그룹은 미국의 대표적인 혁신 기업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상호 간 협업을 확대하고 있다. 엔비디아와는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로보틱스 등 핵심 모빌리티 솔루션을 지능화하고 사업 운영 전반에 걸쳐 AI 기술 적용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또 미국 자율주행기업 웨이모(Waymo)와는 미국 HMGMA 생산 아이오닉 5를 활용해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웨이모 원) 확대에 힘을 모으고 있다.
  • ▲ 현대차그룹 HMGMA 전경 ⓒ현대차그룹
    ▲ 현대차그룹 HMGMA 전경 ⓒ현대차그룹
    ◇ 올해 24조3000억 원 국내 투자 … "역대 최대"

    현대차그룹은 대미 투자와 더불어 국내 투자도 소홀히 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회사는 앞서 올해에만 국내 최대인 24조3000억 원의 투자를 집행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는 전년 대비 19% 이상 늘어난 금액이다.

    세부적으로는 ▲연구개발(R&D) 투자 11조5000억 원 ▲경상 투자 12조 원 ▲전략투자 8000억 원을 각각 집행한다.

    연구개발 투자는 제품 경쟁력 향상, 전동화, SDV, 수소 제품 및 원천기술 개발 등 핵심 미래 역량 확보를 위해 사용된다.

    경상 투자는 EV 전환 및 신차 대응 생산시설 확충, 제조기술 혁신, 고객체험 거점 등 인프라 보완 등에 투입된다. 전략투자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SW), AI 등 핵심 미래 사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집행될 계획이다.

    특히 EV 전용 공장 건설에 대규모 투자를 집행한다. 올해 하반기 기아 화성 EVO Plant를 완공하고 고객 맞춤형 PBV 전기차를 본격적으로 생산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건설 중인 현대차 울산 EV 전용 공장에서는 초대형 SUV 전기차 모델을 시작으로 다양한 차종을 양산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의 국내 및 미국 대규모 투자는 국내외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위축되지 않고 적극적인 도전과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으로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인류를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창출하겠다는 의지"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과감한 투자와 핵심 기술 내재화, 국내외 톱티어 기업들과의 전략적 협력 등을 통해 미래 기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트럼프 "현대차 관세 없다" 화답 

    업계에선 현대차가 관세전쟁에 나선 트럼프 대통령이 내달 2일 발표 예정인 '상호관세'에 걸맞은 대응책을 내놨든 평가가 나온다. '관세를 피하고 싶으면 대미 설비투자를 늘리라'라는 미국 측의 요구에 부응, 토요타 등 경쟁사보다 한발 앞선 투자를 단행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현대차그룹이 루이지애나주에 신설할 공장에서 생산될 철강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2일부터 외국산에 대해 25%의 관세를 예외 없이 부과해 온 품목이다. 한국의 기존 무관세 대미 철강 수출 쿼터도 같은 날 폐지됐다.

    이에 향후 현대차그룹이 자사 미국 내 공장에서 제조할 차량에 들어갈 철강을 미국에서 생산할 경우, 해당 철강재에 대해선 관세가 부과되지 않음으로써 가격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이날 백악관 루즈벨트룸에서 열린 발표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정 회장에 앞서 단상에 올라 "현대는 미국에서 철강을 생산하고 미국에서 자동차를 생산하게 되며, 그 결과 관세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현대차는 곧 매년 100만 대 이상의 미국산 자동차를 생산할 예정"이라며 "이 투자는 관세가 매우 강력하게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라고 덧붙였다.

    윤혁진 SK증권 연구원은 "현대차 그룹의 미국에 210억 불 투자 결정은 투자 확대로 관세 비용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며 "미국의 한국자동차에 대한 관세가 낮아지길 기대돼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장문수 현대차증권 연구원도 "현대차그룹이 정공법으로 미국 관세를 극복하고 있다"라며 "미국 정부의 호의적인 현지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간접적인 관세 대응도 기대됐던바, 그 효과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