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35건 분야 RPA 적용으로 연간 약 7만시간 절감 효과
  • ▲ ⓒBC카드
    ▲ ⓒBC카드
    BC카드가 자체 AI(인공지능) 기술을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스템에 접목해 고객 대응 역량을 대폭 강화했다고 17일 밝혔다.

    BC카드는 지난 2017년부터 RPA 활용을 통해 카드 발급, 정산, 고객 상담,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영역에서 단순·반복 업무를 자동화해왔다. 이 결과 총 135건의 RPA 과제를 수행하며 연간 약 7만 시간을 절감했다고 설명했다.

    BC카드는 단순 자동화를 넘어 AI를 접목한 ‘지능형 자동화’ 시스템으로 고도화해 업무에 적용하고 있다.

    ‘금융당국 민원처리 시스템’은 금융당국에 접수된 BC카드 접수 민원을 RPA가 자동 수집하고 자체 개발 AI기술을 통해 내용을 분류·요약한 뒤 즉시 관련 부서로 배정하는 방식으로 민원 해결 속도와 정확성을 높였다.

    또 ‘가맹점 부실징후 사전감지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 RPA가 인터넷 포털·뉴스 등 외부 정보를 자동 수집하면, AI가 이를 분석해 가맹점 위험 신호를 조기 포착하고 리포트 형태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부실 가맹점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리스크 관리 혁신을 실현할 수 있다

    박현일 BC카드 상무는 “AI와 RPA의 융합은 단순한 자동화를 넘어 디지털 혁신의 속도를 끌어올리는 핵심 동력”이라며 “앞으로도 BC카드는 지능형 자동화를 확대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