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년 지연된 다목적 무인차량 성능평가 예정정치권 개입·감점 연장에 KDDX 갈등 심화과도한 경쟁에 전력화 차질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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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at GPT가 생성한 이미지
    K-방산 호황 속에 대형 사업 수주를 둘러싼 방산업체 간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 사업 추진 방식을 둘러싸고 지연됐던 차세대 구축함(KDDX)과 다목적 무인차량 사업이 연휴 이후 재개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8일 방산업계에 따르면 방위사업청이 추진하는 다목적 무인차량 구매사업이 이달부터 최고성능확인평가 방식을 결정하며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해당 사업은 육군과 해병대에서 사용할 다목적 무인차량을 확보하기 위해 방사청에서 진행하는 약 5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향후 ‘아미 타이거’ 전력화 계획의 일환으로 추가 사업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고, 미래형 지상 플랫폼으로서 수출 잠재력도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현대로템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수주를 위해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마지막 과정인 최고성능확인평가 방식을 두고 양사가 의견을 좁히지 못해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최고 성능’ 평가 방식을 두고, 현대로템은 군의 작전 요구 성능 수준 이상으로 제안서를 기재했고, 한화에어로는 최고 성능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현대로템 측은 제안 요청서에 ‘최대 성능’을 기입하라는 내용이 없었다는 입장이고, 한화에어로는 사업설명회 중 최대 성능 확인의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질의가 있어 문제가 없다는 주장이다.

    이에 방사청은 이르면 이달 중순부터 사업에 대한 평가 방식을 결정하고 연내 테스트뿐 아니라 사업자 선정까지 마무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최근 육군·해병대·국방과학연구소·국방기술품질원 등 관계기관과 다목적 무인차량 구매 사업 관련 회의를 열고 최대성능확인 평가 기준을 마련했으며 계획대로 평가를 진행할 방침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양사의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아 사업이 추가로 지연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KDDX 사업도 업체 간 경쟁에 정치권 개입이 더해지며 진전 없이 표류하고 있다.

    KDDX는 총 7조8000억원 규모로 2030년까지 6000톤급 한국형 이지스 구축함 6척을 실전 배치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 역시 함정 상세설계와 선도함 건조를 어느 업체가 맡을지를 두고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이 맞서고 있다.

    HD현대는 기본설계를 수행한 업체가 상세설계와 초도함 건조까지 맡는 것이 관례라는 입장이지만 한화오션은 군사기밀 유출 등 도덕성 문제를 이유로 경쟁입찰을 주장하고 있다.

    양사는 군사기밀 유출 문제를 놓고 고소·고발까지 오가며 갈등이 격화되기도 했다.

    방사청은 지난달 방위사업기획관리분과위에서 KDDX 사업을 안건으로 상정하려 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이 당정협의회를 통한 추가 논의를 주장해 일정이 밀린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지난달 30일 KDDX의 상생 방안 마련을 주제로 당정협의회를 개최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하며 사업 논의는 빨라도 국정감사 이후에나 재개될 것으로 관측된다.

    게다가 방사청이 HD현대중공업에 대해 내달 18일까지 3년간 적용되던 보안 감점을 내년 12월까지 추가로 연장하겠다고 밝혀, HD현대는 강력히 이의를 제기하며 법적 조치에 나서겠다고 반발했다.

    김주철 방사청 대변인은 국방부 정례 브리핑을 통해 “업체 간 상생 협력 방안을 민주당과 논의했고, 내부 검토를 거쳐 사업방식을 결정할 예정”이며 보안 감점 연장에 대해서는 ”당시 보안사고를 단일한 사건으로 판단해 올해 11월까지 보안감점을 적용할 예정이었으나 법률 검토 결과 사건을 분리 적용해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결국 다목적 무인차량은 반년, KDDX는 2년 가까이 지연되며 전력화 일정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업계에서는 과도한 경쟁과 갈등이 사업을 늦추고 전력 공백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방산업계 관계자는 “두 사업 모두 군 전력 강화의 핵심인 만큼 조속히 기종과 사업 방식을 확정해야 한다”며 “경쟁은 필요하지만 전력화 차질을 불러올 과도한 경쟁은 지양돼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