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 3010억원 … 전년 동기比 44.9% ↑고수익 제품 영향 … 연말 제품 추가 출시미국 공장 인수로 판매역량 집중 통한 성장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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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셀트리온이 3분기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주요 제품의 안정적인 글로벌 판매 덕분인데 최근 미국 생산거점 확보를 통한 관세리스크 해소까지 이뤘다는 점에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셀트리온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 260억원, 영업이익 3010억원의 잠정실적을 기록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3%, 44.9% 증가한 수치다. 역대 최대 3분기 매출인 동시에 역대 최대 분기 영업이익이다. 영업이익률도 29.3%를 기록했다.

    이같은 호실적은 글로벌 전역에 걸쳐 주요 제품 판매가 안정적으로 이뤄진 가운데 수익성 좋은 신규 제품들의 판매가 확대된 결과로 풀이된다.

    '램시마SC'(성분명: 인플릭시맙, 피하주사제형)를 비롯한 고수익 신규 제품이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매출을 기록하며 전체 매출 확대를 견인했다. 

    고수익 제품의 경우 작년 3분기 기준 전체 대비 42% 수준이었던 매출 비중이 올 3분기에는 54%까지 확대됐다. 

    3분기 미국과 유럽에 각각 신규 출시된 '스토보클로-오센벨트'(성분명: 데노수맙), '옴리클로'(성분명: 오말리주맙)가 판매 첫 분기에만 500억원이 넘는 합산 매출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 

    특히 이번 실적은 셀트리온헬스케어와의 합병으로 인한 영향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의미도 있다. 

    매출원가율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9% 낮아진 39%를 기록하며 30%대 진입에 성공했다. 이는 합병 영향 해소뿐 아니라 ▲기존 고원가 재고 소진, ▲생산 수율 개선(TI: Titer Improvement 효과) ▲개발비 상각 종료 등 긍정적 요인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결과다. 

    셀트리온의 실적 성장은 연말을 지나 내년에도 지속될 예정이다. 올 연말 글로벌 주요 시장에 '아이덴젤트'(성분명: 애플리버셉트), 스토보클로-오센벨트 등 고수익 신규 제품을 추가로 출시해 실적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들 제품 출시로 포트폴리오가 확장되는 만큼 기존 제품과의 마케팅 시너지가 강화돼 판매 중인 전제품의 성장세도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관세리스크 해소를 통한 판매역량 집중도 기대되는 부분이다. 셀트리온은 최근 글로벌 빅파마 일라이 릴리의 미국 뉴저지주 브랜치버그 소재 바이오의약품 생산 공장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인수 계약을 통해 향후 미국에서 발생 가능한 모든 관세 리스크로부터 자유로워진 셀트리온은 릴리와의 CMO(위탁생산) 계약도 함께 체결하며 성장 동력을 확보하게 됐다. 인수 공장 내 확보된 유휴 부지에 주요 제품 생산을 위한 시설 증설도 빠르게 착수할 예정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올 3분기를 기점으로 합병으로 인한 영향이 대부분 해소됨에 따라 향후에는 기존과는 다른 정상화된 매출원가율 및 이에 기반한 영업이익 확대를 통해 한 차원 높아진 실적 성장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올 연말에도 유럽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수익성 높은 신규 제품을 추가로 출시할 계획인 만큼, 매출 성장과 실적 개선을 한층 가속화해 나갈 수 있도록 전사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