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코치협회 선정 … 코칭학 이론·적용·효과 등 체계적으로 다뤄김 교수 "코칭학을 종합학문으로 인식하는 계기 되길 바라"
  • ▲ 김유천 상담코칭학과 교수.ⓒ동국대
    ▲ 김유천 상담코칭학과 교수.ⓒ동국대
    동국대학교는 일반대학원 상담코칭학과·미래융합대학원 융합상담코칭학과 김유천 교수가 저서 '코칭학 이론과 실제'(학지사)로 한국코치협회가 선정한 '2025 올해의 코칭 도서상'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시상식은 지난달 31일 한국코치협회가 주최한 제22회 대한민국 코칭컨페스티벌에서 열렸다.
  • ▲ '코칭학 이론과 실제' 표지.ⓒ동국대
    ▲ '코칭학 이론과 실제' 표지.ⓒ동국대
    '코칭학 이론과 실제'는 김 교수가 수년간의 연구와 탐구를 토대로 완성한 코칭학 개론과 각론을 포함한 도서다. 총 5부로 나눠 철학·심리학·경영학·교육학·사회학·신경과학 등 다양한 학문을 통해 구성된 코칭학의 이론적 기반과 실제 적용, 코칭 효과를 체계적으로 다뤘다.

    김 교수는 "이번 수상이 코칭 실무자와 연구자들이 코칭학을 하나의 종합학문으로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코칭학이 향후 코칭역사학, 코칭철학, 코칭문화학, 코칭사회학, 코칭실무학 등 세부 분야를 갖춘 학문으로 성장 발전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아시아상담코칭학회 학회장을 맡고 있다. 동국대에서 '지속가능한 코칭 이론 세미나', '코칭 심리학', '커리어 코칭' 등 코칭 이론과 실무 관련 과목을 강의하며 코칭학, 코칭철학, 라이프 코칭, 커리어 코칭, 비즈니스 코칭 등 폭넓은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그동안 SSCI급 국제학술지 8편을 포함해 국내·외 총 3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 ▲ 동국대학교 전경. 우측 하단은 윤재웅 총장.ⓒ동국대
    ▲ 동국대학교 전경. 우측 하단은 윤재웅 총장.ⓒ동국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