쓱닷컴, 신선식품 경쟁력 강화 … 퀵커머스 주문 증가편의점업계, 가성비 화장품·해외 진출로 변화 꾀해백화점, '큰손 모시기' 주력 … VIP 전용 플랫폼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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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쓱닷컴
2026년 병오년을 앞두고 유통업계가 새 성장 전략을 짜고 있다. 이커머스 업계는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으로 접점을 넓히고, 온·오프라인 모두 신선식품·뷰티·가전 등 기존 주력 분야를 한층 고도화하고 있다.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쓱닷컴은 2026년도에 신선식품과 뷰티 사업에 집중할 예정이다.쓱닷컴은 지난 9월부터 이마트 신선식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퀵커머스 서비스 '바로퀵' 서비스를 운영하는 등 신선식품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지난달 쓱닷컴은 '바로퀵' 내 신선 장보기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쓱닷컴에 따르면 지난 11월 한달간 바로퀵 건당 주문금액 중 신선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59%다. 서비스를 출시한 9월과 비교하면 5%P포인트 상승했다.뷰티 상품군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쓱닷컴은 지난 10월 푸드 및 뷰티 페스타 '미지엄'을 통해 오프라인으로 본격 진출해 1만2000명의 고객을 직접 만났다.쓱닷컴 관계자는 “프리미엄 뷰티 상품을 직접 비교·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 만족도가 높았다”고 설명했다. -
- ▲ CU 하와이점 ⓒCU
편의점 업계에서는 '가성비 뷰티'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CU는 내년 뷰티 특화점을 1000점 이상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CU의 전년 대비 화장품 매출 신장률은 2023년 28.3%, 2024년 16.5%, 2025년(1~11월) 21.4%을 나타내며 긍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CU의 뷰티 특화 편의점은 대학가, 유흥가, 오피스가 등 가성비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입지를 중점적으로 들어설 예정이다.GS25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뷰티 부문 매출액 신장률이 29.6%에 달한다. 지난해부터 출시한 '3000원 균일가 화장품' 매출은 498.5% 증가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이와함께 편의점은 K-컬처 인기에 힘입어 해외 진출도 계속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CU는 지난달 미국 하와이에 1호점인 'CU 다운타운점'을 오픈했다.전주비빔, 참치마요, 닭갈비 등 한국인들이 즐기는 다양한 한식을 그대로 구현한 상품뿐 아니라 미국의 유명 셰프 셸든 시메온(Sheldon Simeone)과 함께 김치갈비 도시락 등 한식 퓨전 레시피도 개발했다. 하와이 대표 메뉴인 스팸 무스비 주먹밥과 로코모코 도시락 등 지역 특화 메뉴도 판매한다.향후 와이키키 해변과 같은 하와이 대표 관광지와 알라모아나, 카할라 등의 중심 상업지, 고급 주거지를 중심으로 다양한 입지에 추가로 매장을 열 계획이다. 3년 내 50개점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GS25는 베트남 하노이에 50호점을 오픈하면서 베트남 전역 400호점을 달성했다.GS25는 떡볶이, 김밥, 어묵, 팝콘 등 즉석에서 조리한 K-푸드를 바로 즐길 수 있도록 취식 공간을 마련한 점을 ‘K-푸드 특화 매장’의 인기 요인으로 보고 있다.GS25는 매장 규모를 115㎡(35평)에서 최대 540㎡(164평)까지 다양하게 구성해 넓고 쾌적한 공간을 마련하며 편의점 기능을 넘어 식당과 카페 역할까지 수행하고 있다. -
- ▲ ⓒ신세계백화점
백화점 업계는 'VIP' 고객 사수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롯데백화점의 VIP 매출 비중은 2020년 35%에서 지난해 45%로 증가했고, 신세계 강남점의 경우 VIP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올해 처음 절반(52%)을 넘겼다.롯데백화점은 2023년부터 정기 휴점일에 VIP 고객을 초청하는 '더 프라이빗'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공연, 투어, 파티 등 파티형 콘텐츠도 포함되어 있고 서울 본점, 잠실점 등 주요 점포에서 열린다.롯데백화점 관계자는 "높은 구매력을 지닌 VIP 고객을 중심으로 타깃 마케팅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올해는 내년 혜택 개편에 앞서 다양한 분야를 경험할 수 있는 혜택을 선 제공중이며 미쉐린 레스토랑 큐레이션 서비스, 금융 및 부동산 세미나 등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현대백화점은 VIP 고객 약 400명을 초청해 신라호텔에서 '프라이빗 파티'를 가진다. 신세계백화점은 VIP 전용 e커머스 플랫폼을 내놨다.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해당 플랫폼 이용 VIP 고객의 평균 객단가는 약 2000만원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일반 명품 카테고리 객단가는 약 300만원으로, 7배 수준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