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손보 4곳, 요율검증 의뢰 … 내년 1.3~1.5% 인상안 거론실손보험료 평균 7.8% 인상 … 가계 필수보험 '동시 인상'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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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부터 이어진 자동차보험료 인하 흐름이 내년에는 꺾일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2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DB손해보험·현대해상·KB손해보험 등 대형 손해보험사 4곳이 보험개발원에 자동차보험 요율 검증을 의뢰하면서, 2026년 자동차보험료가 1%대 초중반 인상안으로 조율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업계에서는 1.3~1.5% 수준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자동차보험은 손보사가 자율적으로 보험료를 정하지만, 의무보험 성격에 가입자가 약 2500만명에 달해 국민 생활과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금융당국과 협의 절차를 거치는 경우가 많다. 보험개발원의 요율 검증이 2026년 1~2월 중 마무리되면 2월 무렵부터 순차적으로 실제 보험료에 반영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보험료 인상 논의의 핵심 배경은 손해율 악화와 적자 확대다. 올해 11월 기준 대형 4개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단순 평균)은 92.1% 수준으로 90%를 웃돌았다. 1~11월 누적 손해율도 86.2%로 전년 동기 대비 3.8%포인트 올랐다. 업계는 통상 자동차보험 손해율 80% 안팎을 손익분기점으로 본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보험 보험손익은 97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여기에 올해는 적자 규모가 6000억원대로 확대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면서, 업계에서는 "현 구조에서 보험료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자동차보험료는 최근 4년 연속 인하됐다. 손보사들은 상생금융 기조에 맞춰 2022년 1.2~1.4%, 2023년 2.0~2.5%, 2024년 2.1~3.0%, 올해 0.6~1% 보험료를 낮춘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 사이 사고 1건당 손해액이 늘고, 부품비·수리비 등 원가 부담이 확대되면서 손해율을 더 이상 흡수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확산됐다.

    여기에 내년 사고 차량 수리에 지급하는 정비수가가 2.7% 인상될 경우 손해율이 추가로 악화할 수 있다는 점도 변수로 꼽힌다. 자동차보험 부정수급을 막기 위한 경상자 제도 개선이 지연되고 있다는 점 역시 업계 부담 요인으로 거론된다.

    가계의 보험료 부담은 자동차보험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내년 실손의료보험은 평균 약 7.8% 인상이 확정됐다. 세대별로는 1세대 3%대, 2세대 5%대 인상에 그치지만, 3세대는 16%대, 4세대는 20%대 인상폭이 제시됐다. 다만 이는 보험사 평균 기준으로, 실제 인상률은 개인별 갱신 시점과 계약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가계 지표에서도 보험료 부담 확대 흐름이 확인된다. 올해 3분기 기준 실손보험·생명보험·자동차보험 등에 대한 월평균 보험료 지출은 9만7849원으로 전년 대비 7.5% 증가했고, 7개 분기 연속 상승세가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