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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만5천여명의 차주들로 구성된 화물연대가 11일 0시를 기해 집단운송거부(총파업)에 돌입하면서 물류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후 늦게까지 대한통운과 30여명의 미복귀 차주들의 복귀 및 화물연대 인정 등에 대해 줄다리기를 벌였으나 합의에 실패, 파업 돌입을 선언했다.
정부와 물류업계에 따르면 전국의 화물차량은 총 30여만대로, 이 중 화물연대 소속 차주들은 1만5천여명에 불과해 이들이 단순히 파업에 그칠 경우 물류에 큰 타격은 주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지난해 화물연대의 파업이 100달러를 웃도는 살인적 고유가에 따른 `생계형'이었다면, 올해는 `명분'이 크지 않아 파업 동력이 크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생계형' 파업으로 화물연대 비조합원까지도 파업에 가세하면서 물류 대란이 현실화됐던 작년과 달리 올해는 화물연대가 `화물연대 노조 인정'이란 명분을 들고 나온데다가 협상 대상도 정부가 아닌 대한통운이라는 점도 파업 동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파업에 돌입한 화물연대가 단순히 `휴업' 수준에 그치지 않고 실제 물리력을 행사할 경우 상황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화물연대는 이미 파업에 돌입하기 전 항만을 봉쇄하고 고속도로를 점거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어 실제 이를 실행에 옮길지가 변수인 것이다.
다른 화물차 운전자에게 위해를 가하거나 고속도로에 진입해 차량을 방치하는 방법으로 화물차 운송을 저지하게 되면 운송에 차질이 빚어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정부와 업계를 긴장시키는 이유다.
이 때문에 정부는 화물연대의 불법적인 운송방해 행위를 사전에 막고, 운송방해 행위에 대해서는 엄정 대처하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다.
우선 항만과 ICD, 고속도로 나들목 등 화물연대의 점거가 우려되는 장소에 경찰력을 사전 배치하고, 차량 방치 등 불법행위시 현행범으로 운전면허를 정지하거나 취소한다는 방침이다.
또 물류 차질이 빚어질 것에 대비해 대체수송 계획도 세웠다.
군 컨테이너 차량 100대와 사업용 8t 이상 차량 등을 주요 물류거점에 긴급 투입하고 자가용 화물차의 유상운송을 즉시 허가하기로 했다.
현재 81개 열차 2천25량인 철도수송도 85개 열차 2천210량으로 늘여 4개 열차 185량을 추가 수송하고, 항만간 컨테이너 선박의 적재효율도 높이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화물연대가 실제 전국적 집단운송거부에 돌입해도 관계부처간 합동 비상수송대책을 차질없이 시행해 물류피해를 최소화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