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산사태의 진짜 피해자는 누구일까. 

    대부분 방송이 피해자를 세입자로 한정하고 경찰진압의 강압성과 폭력성을 중심으로 여론몰이식 보도행태를 보이고 있는 데 대해 자유기업원(www.cfe.org 원장 김정호)이 세입자의 불법 행위에 초점을 맞춘 시사 다큐를 만들었다. 

    기사본문 이미지
    자유기업원은 용산사테를 재해석한 시사 다큐를 제작하고 사태의 진짜 피해자는 정당한 법적 권리를 행사하지 못하고 있는 재개발 조합원들이라고 주장했다. 사진은 지난 1월 용산 재개발 지역의 한 건물을 점거한채 경찰에 대항하고 있는 철거민들 ⓒ연합뉴스 

    자유기업원은 26일 오전 서울 삼성동 코엑스 아셈홀에서 '용산사태, 그 본질은 무엇인가' 시사프로그램 시사회를 갖고 용산사태의 진정한 피해자는 "언론과 여론에 의해 정당한 재산권 행사를 할 수 없는 재개발 조합원"이라고 주장했다.

    또 "현행법은 세입자의 권리금을 인정하고 있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건물을 점거하고 전철련까지 개입해 폭력적인 농성을 계속했다"고 비판했다.
     
    용산사태의 원인을 간과한 채 정치적으로 해석해 온 기존의 지상파방송 시사프로그램들과는 달리 이 다큐는 누가 법을 지키고 있는가 하는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영상 속 재개발 조합원들은 그동안 정당한 법적 권리를 행사하지도 못하고 세간의 손가락질을 받던 것에 대한 경험 때문인지 어떠한 인터뷰도 거절한 채 침묵하고 있었다.
     
    자유기업원은 "기존의 방송이 법을 지킨 조합원은 외면하고, 법을 지키지 않은 세입자의 불법적 행동을 정당화시켜왔다"고 지적하면서 "법치국가는 법을 수호하고 국민 재산권을 보호해야 하는데 용산사태로 우리사회가 법보다 폭력이 더 잘 통하는 구조라는 것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