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삼성역 18분, 일산~서울역은 16분, 의정부~청량리 12분 소요
  • 수도권 전역을 20분 내외로 묶는 꿈의 교통수단 GTX 사업이 또다른 분수령을 맞았다.

    그동안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주도적으로 추진해오던 사업을 정부가 전면으로 나설 것을 검토 중이기 때문이다.

    사업비 확보가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GTX사업이 정부 사업으로 변경되면 그 효과는 배가 될 것이라는 것이 경기도의 전망이기도 하다.

  •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자료사진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자료사진

     

    3일 정부와 경기도에 따르면 국토해양부는 오는 5일 경기도, 서울시, 인천시 등 수도권 지자체 관계자를 불러 GTX사업 관련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교통정책실장 주재로 경기도 행정1부지사,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 인천시 행정부시장이 참석하는 이날 회의에선 그동안 논란이 된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사업 추진주체와 동시착공 여부 등 현안에 대한 기관간 의견개진이 있을 예정이다.

    국토부는 3개 시·도의 의견을 수렴, GTX 추진주체와 사업추진방식을 최종 결정, 늦어도 다음달까지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하겠다는 구상이다.

    최대 관심사는 단연 'GTX사업을 누가 추진할 것이냐'다.

    GTX사업을 정부가 추진하면 지자체 부담이 사업비의 25%(광역철도)밖에 되지 않는 반면 경기도가 추진하게 되면 그 부담이 40%(일반철도)로 크게 늘어나게 된다.

    도는 이런 이유 때문에 이 사업을 정부주도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GTX 사업을 광역철도로 추진하게 되면 도 부담액이 2900억원이지만 40%로 늘어나게 되면 500억원 이상 추가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국토부도 도의 이같은 의중을 신중히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앞서 경기도 교통연구원은 GTX사업 타당성 용역결과를 발표하면서 지지체가 지역실정에 맞게 주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중앙정부는 행·재정적 지원을 하는게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교통연구원이 제시한 추진방안(요금 3000원→1800원)에 따르면 GTX 사업비는 13조원에서 10조4800억원으로 줄어든다. 사업비는 민간 5조2400억원, 중앙정부 2조1300억원, 지자체 7100억원 정도를 부담하고, 나머지 2조4000억원은 노선이 지나는 택지지구의 개발분담금을 통해 확보를 해야 한다.


    * GTX(Great Train eXpress)는 지하 40~50m에서 최대속도 200㎞/h, 표정속도(정류장 정차속도를 포함한 평균속도) 100㎞/h로 도심을 통과하는 신개념 대중교통수단이다.
     
    GTX가 뚫리면 동탄~삼성역은 67분에서 18분으로, 일산~서울역은 42분에서 16분으로, 의정부~청량리는 31분에서 12분으로 운행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