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육상풍력 6GW 확대…국산 터빈 300기 공급 목표해상풍력 기반 기술력 앞세워 육상까지 확장…수주 탄력 전망국내 풍력 생태계 구축 속도…글로벌 기업과 기술 격차 해소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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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두산그룹
두산에너빌리티가 정부의 적극적인 풍력 보급 확대 정책에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10여 년 전 풍력 사업에 뛰어들었지만 산업 육성이 더뎌 성과가 제한적이었지만 이번엔 정부의 풍력 산업 육성 추진 속도와 맞물리면서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국내에서 풍력 터빈 제작 기술을 보유한 두 기업 가운데 한 곳이 바로 두산에너빌리티다.10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3일 ‘육상 풍력 범정부 보급 가속화 전담반’ 첫 회의를 열고 현재 2GW 수준인 육상풍력 발전 규모를 2030년까지 6GW로 확대하겠다는 전략을 발표했다.이를 위해 인허가 절차를 간소화해 건설 기간을 10년에서 6년으로 줄인다. 무엇보다 2030년까지 ‘국내 생산’ 터빈 300기 이상을 공급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두산에너빌리티는 그동안 해상풍력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해 왔지만 육상풍력도 사업 포트폴리오에 포함돼 있어 대응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육·해상 공용 3MW, 3.3MW급 제품 등을 보유하고 있다.두산에너빌리티는 해상풍력 기술을 육상에도 적용해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해상풍력의 경우 올해 누적 수주 실적이 8000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두산에너빌리티는 2005년 신성장 사업으로 해상풍력 시장에 진출했다. 제주 탐라(30MW), 전북 서남해(60MW), 제주 한림(100MW) 등 주요 프로젝트에 발전기를 공급하며 국내 해상풍력 최다 실적을 쌓았다. 부품 국산화율도 사업 초기 30% 수준에서 현재 70% 이상으로 끌어올렸다. 정부가 국산 풍력 생태계 육성을 공식화한 만큼 두산에너빌리티의 수혜 가능성도 커지는 셈이다.다만 국내 업계에서는 ‘국내 생산 요건만 충족하면 되는지’ 여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형 해상풍력 터빈 시장은 여전히 글로벌 기업이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다.과거 국내 풍력터빈 제조사는 삼성중공업, HD현대중공업 등도 있었지만, 상당수 기업들이 2010년대 철수하며 현재 두산에너빌리티와 유니슨만 남아 있는 상황이다. 한국풍력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풍력 설치 사업자에는 두산에너빌리티와 유니슨 외에도 독일 에너콘, 스페인 지멘스가메사가 포함됐다. -
- ▲ 두산에너빌리티 창원본사의 풍력2터빈 공장의 모습.ⓒ두산에너빌리티
글로벌 풍력 기업들과 기술 격차 해소는 핵심 과제다. 국내 풍력 기술력은 베스타스, 지멘스가메사 등 유럽 풍력 기업에 뒤처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기술 개발을 통한 제품 경쟁력 확보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두산에너빌리티는 지난 7월 국내 최초로 10MW급 해상풍력 터빈 국제인증을 획득했다. 더 나아가 14MW 이상급 시장 대응에도 나선다. 이를 위해 지난 3월 지멘스가메사와 신규 공장 구축을 위한 사전업무착수협약을 체결하고 창원 공장 내 생산체계 설계에 들어갔다. 지멘스가메사는 기술 이전과 인력 지원을 맡는다.두산에너빌리티는 국내 수주 실적을 기반으로 장기적으로 ‘K-풍력’으로 글로벌 시장에도 도전할 계획이다.정부가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전환 가속화를 핵심 과제로 내세운 만큼, 국내 풍력 산업의 성장이 예상된다. 김성환 기후부 장관은 “육상풍력 확대는 에너지 대전환을 위한 핵심 과제로, 그 과정에서 우리의 산업·비용 경쟁력을 동시에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후부를 비롯한 정부 부처, 지자체, 기관, 업계 모두 범정부 전담반이라는 한 팀으로서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