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안전사고 예방차원 내진·재해기준 미달시설 개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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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사고 예방차원에서 향후 5년간 총 1조2천500억원이 투입돼 노후 및 취약 철도시설물이 대폭 보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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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관련, 국토해양부는 27일 철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내진이나 재해에 대비한 안전기준에 미달하는 철도시설을 대대적으로 개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내년도 철도안전시설 개량예산에는 금년대비 72%, 967억원이 증액된 2천300억원이 투입되는데 일반철도엔 1천900억원 고속철도의 경우 400억원이 소요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신호설비 장애로부터 시작된 KTX 광명역 탈선사고와 레일 유지보수 미흡에 따른 전동차 죽전역 탈선사고 등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도 관련부서와 협의해 철도안전시설 개량예산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계획기간을 보다 단축,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노후레일·침목·교량개량에 381억원, 신호설비 이중화 등 전기·신호·통신시스템 성능개량에 773억원이 투입돼 관련예산의 절반인 1천154억원이 투입된다.
또한 일본 대지진과 기후변화에 따른 국지성 집중호우 등 재해가 빈발해 내진성능 보강에 358억원, 홍수위 부족 등 수해취약 교량 보강에는 378억원이 추가로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