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연맹 등 [금융소비자네트워크] 발족식 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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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텔레비전, 지하철 등우리 일상 속으로 파고든대부업 대출 광고를 막기 위해시민단체들이 나섰다.금융권에 따르면<금융정의연대>, <금융소비자연맹>, <에듀머니> 등7개 시민단체는서울 종로에서[금융소비자네트워크 발족식]을21일 개최하고대부업 광고를 반대하는 시민운동을 전개하기로18일 발표했다.“케이블TV, 인터넷, 전단, 지하철, 버스 등일상에 만연한 대출광고에 대한문제인식을 확산시키는 자리가 될 것이다.행사 후캠페인, 간담회 등공동행동계획을 모색할 계획이다”- 제윤경 <에듀머니> 대표최근서울시 가계부채 실태조사 결과대부업 이용자들이대출받은 대부업체를 알게 된 계기는- TV광고(26.5%),- 인터넷광고(25.2%),- 지인 소개(18.4%),- 전단(15.6%),- 신문광고(6.1%)순으로 나타났다.TV와 인터넷 광고가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가운데광고로 대부업체를 알게 된 사람이 74.4%에 이른다.대부업 이용자들 대부분은광고를 통해 대부업체를 알게 된다는 얘기다.시민단체들은어린이나 청소년의 경우케이블TV, 인터넷,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등에 대한 접근성이이전 세대들보다 훨씬 높다며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하거나금융정보가 없는 상태로광고에 노출되면대부업의 위험성을 모르고대출을 받게 된다고입을 모았다.대부업 광고는지난 2007년지상파에서 사라졌다.그러나눈만 돌리면돈을 빌려준다는 대부업체 광고를여전히 접할 수 있는 게 현실이다.앞서심재철(새누리당·경기 안양동안을) 의원은어린이와 청소년이 시청하는 시간대에대부업 방송광고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의[대부업 등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대표 발의하기도 했다.몇 달 전대형 대부업체 <러시앤캐시>는“버스와 지하철만 탈 수 있나, 바쁠 땐 택시도 타는 거지”라는 대부업 광고 때문에 곤욕을 치렀다.대부업을 미화한다는 여론의 눈총에러시앤캐시는결국 이 광고를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프랑스 지하철 벽면을 가득 채우고 있는 것은인권선언문이지만한국의 지하철과 버스에는대출광고가 가득 채우고 있다.대부업 대출을일상의 작은 사치쯤으로 치부하는 것은 문제다.대부업 대출 이용자의 절반이월 소득 150만원 미만의 저소득자이고이용자 절반이 연체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결과를 고려하면대부업의 친근한 이미지 광고는사회적으로 문제가 크다”- 제윤경 <에듀머니>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