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의 패밀리 레스토랑 위주였던 멤버십제도, [초밥집], [편의점] 등 도입멤버십 가입만으로도 365일 할인, 포인트 적립 등 [각종 우대혜택]
-
유통업계가불황으로 인해위축된 소비심리를하루빨리 회복시키고기존 고객 이탈을 막기 위한[자체 멤버십 론칭] 경쟁에불을 붙였다.주로 대형마트나 페밀리레스토랑 등에서운영해오던 멤버십 제도를편의점이나 죽전문점 등일상생활과 밀접한 소규모 매장들도 도입해소비자 생활 전반으로 확대시키고 있는 것.포인트는현금처럼 쓸 수 있는[제3화폐] 인데다,스마트폰 사용자들이 크게 늘면서앱 하나에 다양한 멤버십 카드를 소지할 수 있어포인트 사용의 편의성이 커져다시금 각광받는 마케팅 수단으로자리 잡고 있다.긴 불황 탓에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가치소비]를 하려는소비자들의 니즈와기존 고객을 놓치지 않기 위한기업들의 니즈가 맞아 떨어진 셈이다.연말연시 수입은 같고,지출은 늘어나는 시기에얇아진 지갑을 매꿔줄 수 있는각종 멤버십 혜택들이 인기몰이 중이다.▲ 회전초밥레스토랑 스시로, 죽 전문점 등 업계최초 멤버십 제도 도입장기불황으로 인해최근에는 소규모 외식매장들도멤버십 제도를 도입해단골고객 확보에 나섰다.[스시로]는회전초밥전문점 중 최초로멤버십 제도를 도입하고지난 1일 [S멤버십 카드]를 선보였다.최종 결제 금액의 3%가 적립되는 포인트카드로5,000포인트 이상부터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고,20,000포인트 이상 적립 시에는5만원 상당의 식사권을 제공하는파격적인 멤버십 혜택을 제공한다.홈페이지 멤버십카드 등록 회원 모두에게2,000포인트를 지급하며,생일과 지정한 기념일에는2,300원 3접시 무료쿠폰을 제공한다.또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스마트월렛과 제휴를 맺고,가입하는 모든 고객에게 5,000원 식사권을무료로 증정하는 이벤트를내달 31일까지 진행한다.웰빙 죽 전문점 [본죽]에서도본도시락, 본비빔밥 등자사 모든 외식 브랜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통합포인트카드]를 출시했다.결제 금액의 3%가 적립되고1,000포인트 이상 적립 시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현재 카드를 발급받는선착순 10만 명에게현금으로 바로 사용 가능한1000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 드롭톱 앤 오! 포인트 카드, 커피한잔에도 할인과 적립을 동시에
커피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인[카페 드롭탑](DROPTOP)은고객들에게 좀 더 다양한 혜택과서비스를 제공하고자BC카드 측과 제휴해최초로 기업 전용 카드를 출시했다.타 커피전문점들과차별화된 멤버십 전략으로고객 잡기에 나서고 있는 것.음료 구매 시,BC카드의 포인트결제 서비스인[오! 포인트]와 제휴를 통해 새롭게 출시한 멤버십카드인[드롭탑 앤 오! 포인트카드]를 제시하면20% 할인과 동시에 결제 금액의 2%를 적립해주는더블혜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CU멤버십카드, GS&POINT 등 생활밀착형 포인트 적립 인기
전국 8,000여개의 매장을 가진국내 최대 [편의점 CU]는지난해부터 업계 최초로전용 멤버십카드를 도입한 데 이어,CU멤버십과 소셜커머스 형태를 결합한[이달의 포인트 상품]과 [CU멤버십 앱] 등을 통해포인트 마케팅을 주도하고 있다.[이달의 포인트 상품]은매월 한 가지 상품을 선정,일정 수량에 한해 CU포인트로 구매 시50%이 상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기능으로불황 속 고객들의 얇아진 지갑 사정에 맞춘실속형 아이템으로 고객들로부터 인기가 높다.또 CU멤버십 앱은 포인트 조회는 물론스탬프, 포인트 상품 복불복 게임 이벤트 등다양한 기능과 정보를 제공해불황에 지친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전국 9,000여개 가맹점에서결제금액 1,000원당 2P~10P를 적립해 주는포인트 적립형 멤버십 카드인 GS&POINT는 GS칼텍스,GS리테일, GS SHOP, GS엠비즈를 포함한16,000여 GS&POINT 제휴사를 통해일상 생활 속에서 누구나 손쉽게포인트 적립과 사용이 가능하다.적립된 포인트는스마트폰에서 GS&POINT앱을 다운받아실시간으로 조회, 적립, 사용이 가능하며,GS&포인트 몰을 통해 온라인에서도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롯데멤버스, 사후관리 서비스로 더 완벽해진 포인트 활용
[롯데그룹]의 통합멤버십 서비스인 [롯데멤버스]는지난 7월 대대적인 시스템 개선을 통해차세대 통합 멤버십 프로그램을 도입했다.이로 인해 롯데멤버스 고객들은롯데멤버스카드를 소지하지 않아도휴대폰 번호나 모바일 카드를 통해쉽게 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 있고,미처 적립 받지 못한 포인트는사후관리 서비스를 통해홈페이지에서 영수증번호 입력만으로쉽게 적립 받을 수 있다.또한 카드센터 외에도홈페이지와 모바일앱을 통해롯데멤버스 카드 신청은 물론가족 간의 포인트 합산,세븐일레븐 등에서 받은캐시비 멤버스카드 등록도손쉽게 가능하며,내국인뿐 아니라외국인까지도 멤버십 가입이 가능하다.▲ 아모레퍼시픽 뷰티포인트, “다 쓴 화장품 병, 포인트로 바꿔드려요~”
뷰티포인트 서비스는[아모레퍼시픽]의 화장품, 생활용품,건강 식품의 모든 브랜드와 에뛰드,이니스프리의 고객들에게 제공되는통합 멤버십 서비스다.뷰티포인트 가입고객은아모레퍼시픽의 모든 매장에서최종 결제 금액의 3%를 적립 받고,다 쓴 화장품 병을 매장에 가져가면개당 500P, 월 최대 5000P까지적립 받을 수 있다.또 아모레퍼시픽은패밀리 사이트의 로그인,게시물 작성과 같은 온라인 활동에 따라포인트를 적립해주는온라인 전용 포인트 제도[뷰티온포인트제]도 운영 중이다.최근 3개월 간매월 1회 이상 로그인해 패밀리 회원이 되면,뷰티온포인트를 뷰티포인트로 전환 할 수 있다.적립된 뷰티포인트는아모레퍼시픽의 온,오프라인 매장에서3000P 이상부터 현금처럼 쓸 수 있다."지속되는 경기불황으로 인해유통업계는 [멤버십 마케팅]을 통해고객 이탈을 막고,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려는 경쟁이앞으로도 더 치열해질 것이다.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니즈가점점 더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멤버십 프로그램을 통한 할인 및포인트적립 혜택도 더 강화되고다양해 질것으로 본다."- 스시로한국 홍현희 홍보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