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재배 아닌 제품 품질관리 허술중소업체 가격 조정 불가피 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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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형마트가시중 판매되고 있는유명 브랜드 제품에 비해가격을 반으로 줄인[반값 홍삼] 내놓고 고객몰이에 나서홍삼업계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20일 업계에 따르면이마트는 지난달 종근당 건강과 함께자체상표(PL) 홍삼정을 9만9000원에 시판해이틀만에 2000개를 모두 팔았다.이후 반응이 좋아예약판매제도를 운영중이며지난달 말까지 2만건 이상 예약이마감됐다.이마트 관계자는"현재 생산물량을 모두예약자 배송에 돌리고 있다"며"연말쯤 돼야 다시 매장에서반값 홍삼을 구입하게 될 것"이라고전했다.홈플러스는천지양이라는 업체와 6개월동안공동기획해 만든 6년근 홍삼정을21일부터 전국 138개 점포 및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한다고최근 밝혔다.홈플러스가이마트보다 9,000원 가량 더 저렴하게 내놓은[홍삼정 지(知)]는KGC인삼공사의 [홍삼정플러스]와이마트의 [홍삼정]과 같은240g 기준,6년근 제품이다.이 제품은[이마트 홍삼정] 9만9000원 보다도 9%,KGC인삼공사의 홍삼정플러스 19만8,000원 보다도50% 가량 저렴한 가격이다.홈플러스는저렴한 가격에 대해원재료 매입과 디자인, 물류 등유통 전 과정에서 비용을 최소화시켜 가격을 낮췄기 때문이라고설명했다."홍삼의 핵심 성분인 사포닌 함량을일반 제품보다 높은 홍삼 1g에 7mg으로 높이는 등폼질 경쟁력을 강화했다."- 홈플러스 강기준 건강 담당 바이어지난해 기준 국내 홍삼 시장 규모는 1조3,000억 수준으로이 중 KGC 인삼공사의 홍삼 브랜드 [정관장]이국내 시장점유율 70% 이상을차지하면서 압도적인 1위를 지켜왔다.대형마트의 이 같은제품 출시에 대해KGC 인삼공사 관계자의 설명이다."홍삼은인삼씨를 뿌리는 단계부터 총 8년간농가와 계약해 품질 관리를 하므로후발주자들이 단시간 안에 품질을 흉내내기 힘들다.또한계약재배를 한 곳과그렇지 않은 곳의제품은 품질 차이가 매우 크다.언뜻 보기엔 가격이 저렴해소비자를 현혹시킬 수 있지만품질이 같을 수가 없다.특히 홍삼제품은 사포닌과 비사포닌 함량을최적의 비율로 생산해 내야하기 때문에고도의 기술도 따라줘야 한다."대형마트의 이러한 움직임에중하위권 브랜드는 당혹스러운 모습이다.실제 대형마트의 반값 홍삼 출시 이후동원F&B와 대상은 홍삼정 가격을10만원대 중반에서이마트와 비슷한 수준인 9만9,000원에맞춰 판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