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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정보가 유출된 카드 3사가
이번 사태로 수익성에 상당한 타격이 예상되자
잇따라 회사채 일괄신고서 수정에 나섰다.
개인정보 유출 피해고객들의 집단소송과
카드 재발급 비용 부담 등
[우발채무] 발생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KB국민카드는 지난달 29일 수정한 일괄신고서에서
이번 사태에 따른 집단소송으로
회사가 [최대 860억원]의 손해보상액을 물 수 있다고 추정했다.
회사채 일괄신고서는
기업들이 일정 기간에 발행할 예정인 회사채 총액을 사전 신고하고
그 총액 한도 내에서 필요할 때마다 회사채를 발행하는 제도로,
중요사항이 빠지거나 불분명하면 금융당국이 정정을 요구한다.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는
지난달 29일까지 일제히 일괄신고서를 기재 정정했다.
정정된 일괄신고서에서 KB국민카드는
주유 보너스카드 회원정보가 유출된 [GS칼텍스]와,
회원정보 저장 서버가 해킹된 [싸이월드] 관련 소송을
이번 카드 사태와 유사한 소송으로 꼽았다.
KB국민카드는
"정보가 유출된 고객 중
실제 소송에 참여할 당사자를
전체 피해자 4,300만명의 1%로 산정,
개인당 20만원의 정신적 손해를 인정한
싸이월드 소송 사례를 적용할 경우
최대 860억원의 보상액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KB국민카드의 추산대로라면
롯데카드 352억원,
NH농협카드 500억원 등
카드 3사는 총 1,712억원의 손해배상금을 물어야 한다."다만, 유사한 사례에서
원고 승소가 드물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소송으로 회사에 부정적 영향이 발생할 가능성은 적다."
- KB국민카드
손해배상금 외에 이번 사태로
카드회사들이 부담해야 할 비용은
[카드 재발급 비용],
고객 전화상담 등 사고 [수습에 필요한 관리 비용],
[카드 부정사용에 따른 2차 비해 보상금] 등이다.
KB국민카드는
카드 250만장을 재발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총 115억원의 재발급 비용을 예상했다.
카드 1장을 재발급하는데는 약 4,600원 정도의 비용이 드는 셈이다.
KB국민카드는 또
개인정보 유출 고객에게 유출 사실을 통지하기 위한
[우편 발송료 87억원]과
[문자알림(SMS) 서비스 무료 제공]에 따른
추가 비용 발생을 예상했다.
아울러
[콜센터 상담직원 추가 채용],
[연장 근무] 등으로
지난 1월 말까지
7억원의 추가 비용이 들었다고 명시했다.
롯데카드는
150만장의 카드가 재발급돼
모두 75억원의 관련 비용이 들 것으로 추정했다.
개인정보 유출 고객에 대한 이메일·우편 안내와
콜센터 업무 확대로는
이달 말까지 모두 24억원의 비용이 들 것으로 내다봤다.
이밖에 홈페이지 서버와
ARS 회선 등의 인프라 증설로도
5억원의 비용이 들 것이라고 롯데카드는 예상했다.
집단소송에 따른 손해배상 가능성과
카드 재발급 비용 외에도
카드회사들은 텔레마케팅 영업 제한에 따른
실적에 상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텔레마케팅을 통한
KB국민카드의 카드론 취급실적은
전체의 12%인 5,500억원에 달했고,
텔레마케팅을 통한 신규회원 모집은
17%인 15만명이었다.
이밖에도
[보험판매대리],
[채무면제·유예상품(DCDS) 판매] 등의 업무도
대부분 텔레마케팅으로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