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전년대비 재고물량 30% 웃돌아이마트 전기용품 45% 할인
  • ▲ 겨울 상품 이미지 ⓒ연합뉴스 제공
    ▲ 겨울 상품 이미지 ⓒ연합뉴스 제공

    이번 겨울은 유난히 날씨가 따뜻했다. 이에 겨울 상품이 많이 팔리지 않아 대형마트들이 '재고 처리'에 힘을 쏟고 있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겨울철 날씨가 평년보다 따뜻해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의류와 수예 상품 등 부피가 큰 겨울철 재고 물량이 작년보다 약 30% 가까이 남았다.

더불어 기존의 장기화된 불황과 대형마트 영업규제까지 악재가 겹쳐 점마다 직매입 재고가 쌓였다.

이마트도 마찬가지다. 2월 들어 포근한 날이 지속됨에 따라 겨울 상품 매출이 뚝 떨어졌다. 이마트 관계자는 "겨울 상품은 한파가 올 경우 매출이 급증하는 상품이다보니 지난해 대비 전기 용품은 평균 20% 내외 매출이 감소하였으며, 내복은 3.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특히 전기매트나 전기요는 각각 1.7%, 12.7% 매출이 감소했고 온풍기나 전기장판의 경우 각각 22.7%와 22.8%로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롯데마트와 이마트는 재고 처리 세일에 나섰다.

이마트는 최대 45% 저렴한 가격에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이달 12일부터 26일까지 보름간 롯데마트 전점에서 '최종가 대처분전'을 진행해 '창고 비우기 대작전'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롯데마트 측은 "최종가 대처분전의 경우 이익보다는 ‘완판’을 통해 창고를 비우는 데 목적이기 때문에 정상가 대비 할인율 폭이 크고 일부 상품은 원가 이하로도 판매되며, 점별 상품이 상이해, 발 빠른 소비자가 얻게 되는 혜택이 훨씬 클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 재고 처리 세일 행사와 관련해 "창고가 비워져야 신상품을 채울 수 있어, 간혹 원가 이하의 상품도 있다"면서 "이익보다는 완판이 목적"이라고 전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