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률 저조… 두 달간 신고 4건, 단순 상담만 60건"신고포상금 지급기준도 마련 못해"

  • 금융감독원이 카드사 고객정보 유출사태 후속조치로 설치한 '개인정보 불법유통 신고센터'의 이용률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치 후 두 달이 지났지만, 접수된 신고건수가 고작 4건에 그치는 등 유명무실한 상황이다.

    7일 금감원에 따르면 개인정보 불법유통 신고센터는 기존의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를 확대한 것으로 운영시간과 상담요원도 늘렸다. 평일 오전 9시부터 밤 10시까지, 주말에도 오후 5시까지 센터를 운영 중이다.

    하지만 지난 두 달간 접수된 신고건수는 4건, 단순문의 상담 건수는 60여건에 불과했다.

    센터의 홍보가 부족한 탓에 대다수 국민이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애초 금감원은 신고를 활성화하기 위해 신고포상금 제도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나 포상금 지급기준조차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보여주기식 행태가 아닐 수 없다.

    엄청난 양의 개인정보 유출에도 금융당국의 이 같은 모습에 국민들의 분노도 커지고 있다.

    회사원 장모(35)씨는 "정보유출로 불안에 떨고 있는 국민들을 전혀 생각하지 않고 보여주기식 대책을 내놓은 것 같다"고 분노했다.

    주부 이모(42)씨 역시 "개인정보유통 신고 센터가 있는지도 몰랐다"며 "신고하더라도 실질적인 해결방안이 없기 때문에 이용하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신고포상금 제도 관련해서는 현재 준비 중"이라며 "개인정보 DB를 매매하는 인터넷 사이트를 신고하면 좋지만, 대부분 불특정한 정보를 신고하기 때문에 검찰 수사를 의뢰하기 어렵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