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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부의 엔저 정책에도 지난해 사상 최대의 무역적자를 낸 반면 한국은 사상 최대의 흑자를 기록했다. 과거 엔저 시기에 한국의 무역흑자가 급격히 위축된 것과 다른 모습이다.
17일 산업연구원의 '최근 엔저 이후 한·일 교역비교'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일본의 무역수지는 역대 가장 많은 1천176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엔저로 인한 수출 피해를 우려한 한국은 오히려 441억 달러의 사상 최대 무역흑자를 달성했다. 한국의 무역흑자가 엔저 영향으로 2004년 294억 달러에서 2007년 146억 달러로 줄어든 것과 대조된다.
산업연구원은 그 이유로 ▲ 한국 제품의 경쟁력 향상 ▲ 일본의 제조업 경쟁력 약화 ▲ 중국의 반일 감정에 따른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 등을 꼽았다.
일본은 지난해 엔저로 가격 경쟁력이 커졌지만 달러 기준 수출액은 10.5% 감소했다. 일본 기업들이 제품 단가를 내리기보다 이익을 늘리는데 치중한 가운데 제조업 경쟁력 하락으로 수출이 부진했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게다가 일본은 전기전자 제품과 자동차의 해외생산 비율이 40%를 넘어 엔저 효과를 크게 누리지 못하고 있다.
한국은 주력 산업의 수출 경쟁력이 개선되면서 과거보다 엔저의 부정적 영향을 덜 받는 것으로 평가됐다.
지난해 반도체 수출의 경우 일본은 13.0% 급감했지만 한국은 12.7% 급증했다. 자동차(부품 포함) 수출도 일본은 7.4% 줄었지만 한국은 3.9% 늘었다.
중국시장에서 영토 분쟁에 따른 반일 감정으로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이 확산하면서 한국산 제품이 반사이익을 얻은 것으로 추정됐다.
한국은 지난해 중국 수입시장에서 9.24%의 점유율을 기록해 사상 처음으로 일본(8.19%)을 제치고 중국의 최대 수입국으로 떠올랐다.
그러나 일본 기업이 엔저를 등에 업고 수출 가격을 큰 폭으로 낮추면 한국의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주기 때문에 엔저의 장기화에 대비해야 한다고 산업연구원은 지적했다.
신현수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정부는 규제 완화 등 기업 투자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며 "기업은 해외생산 확대, 시장주도적 수출품목 개발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