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연합회, 피해보상 마련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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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드3사의 개인정보유출 사태가 2차 유출로 확대됐다. 이에 따라 고객들의 피해가 커지면서 서둘러 보상안과 대책을 마련하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4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최근 국민·롯데·농협카드를 대상으로 2차 유출 정황 등에 대한 특별 검사를 실시한 결과, 국민카드와 농협카드에서 17만여명의 정보가 추가로 유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카드는 추가로 유출된 항목이 없었다.


    특히 국민카드에서는 가맹점주 14만명의 이름, 주민번호, 전화번호 등이 유출됐으며 농협카드에서는 기존 유출 고객 3만5000명의 피해 항목이 2~3개 정도 추가됐다.

    해당 카드3사가 피해자를 위해 내놓은 것은 결제 시 문자알림 서비스(월 300원)를 무료로 제공하는 게 전부다. 무이자 할부 등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는 고객이 카드를 사용할 때만 받을 수 있는 혜택이다.

    추가 유출로 피해가 심각하지만 해당 카드사들이 이 외에 내놓은 대책이나 보상안은 전혀 없다.

    이에 가맹점주들이 속해 있는 소상공인연합회는 4일 구체적인 피해 보상을 요구하는 공청회를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기도 했다. 

    연합회 관계자는 "가맹점주의 전화번호나 주민번호 등이 불법으로 매매됐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구체적으로 나온 보상대책이나 방안은 없다"며 "현 실태에 맞는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한 소상공인연합회 회원은 "이번에 정보유출을 일으킨 한 카드사 사장이 고객정보 보호를 최고의 가치로 삼고 근본적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는데, 이후 추가유출이 확인됐음에도 아무런 대책이 나오지 않아 실망스럽다"고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