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한 승차감과 미니밴 장점 공간 활용성까지
  •  
    지난 4월 르노삼성자동차가 쌍용차에 내줬던 4위 자리를 다시 탈환했다. 내수 판매가 전년대비 35.7% 급증하며 여유있는 질주였다. 이같은 실적을 견인한 주인공은 'QM5 네오(Neo)' 
     
    연초 국내  SUV시장 공략에 나선 부분변경 모델 QM5 네오(Neo)는 3월부터 2개월 연속 1000여대에 가까운 판매를 기록하며, 신차급 효과를 거뒀다.
     
    기존 모델과 비교해 큰 변화가 없는 QM5가 흥행에 성공한데는 아웃도어 시즌에 맞춰 수요가 따라 준 덕분도 있지만, 효자모델인 QM3를 통해 선보인 새로운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한 '패밀리 룩'을 완성시킨 점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QM5 네오의 전면부 디자인이 젊은층에 어필한 셈이다. 세단같은 승차감에  미니밴의 장점인 공간 활용성까지 두루 갖추고 있는 것도 장점이다. 디젤차 특유의 높은 연비효율성도 강점이다.

    르노삼성측은 QM5 네오가 캠핑이나 글램핑 등 레저족은 물론, 구매층이 경제 소비층으로 떠오른 여성들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만큼 당분간 인기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도시 감각 패밀리룩 通했다

    QM5 네오는 지난해 말 국내에 도입,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QM3 패밀리 룩'을 적용해 시장의 호평을 끌어냈다. 

    전면은 V자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대형 헤드 램프가 강한인상을 남긴다. 그동안 반원형의 라디에이터눈 그릴과 다소 날카로워 보이는 헤드램프 디자인이 좀더 부드러워 진 것.  
     
    르노삼성 관계자는 "기존 르노삼성차의 디자인이 다소 무겁고 세련되지 못하다는 평가를 받아 왔다"며 "QM3로 대변되는 르노의 새로운 패밀리 룩 적용을 통해 QM5도 보다 젊고 세련된 이미지로의 변신을 시도했다"고 밝혔다.

    뒷면에서는 고속 주행시 안정감을 더해주는 리어 스포일러를 적용했다. 리어램프와 리플렉터는 조화로운 디자인인데, 시인성이 높다. 트렁크는 위 아래가 따로 열리는 방식인 클램쉘 테일 게이트가 적용됐다. 여성이나 어린이도 짐을 쉽게 정리할 수 있다.

    실내는 대시보드 상단에는 대형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적용됐는데, 햇볕으로 인한 눈부심을 방지한다. 시트는 포지셔닝은 약간 높게 세팅돼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다.

  •  

    에어벤트는 알루미늄으로 감싼 4개의 원형이 채용돼 깜짝한 모습이다. 2열 시트는 180도로 펼쳐지는 풀 플랫 방식인데, 한번의 레버 조작만으로도 완전히 젖혀진다. 공간 활용성은 뛰어나다는 생각이다. 프리미엄 보스 사운드 시스템 역시 운전의 재미를 더해준다.

    ▲ 유러피안 주행감각…연비효율도 '굿'

    시승한 QM5 네오는 디젤 2.0 4WD RE 풀옵션을 적용한 모델. 최고출력은 173마력(3750rpm), 최대토크는 36.7kg.m(2000rpm)의 파워를 확보했다.

    가속은 토크감이 두텁게 세팅된 때문에 저속의 엔진회전 영역에서부터 뿜어져 나온다. 민첩함이 살아있다. 시속 100km 전후에서의 엔진회전수가 2000rpm 수준인데, 풍절음은 다소 거칠다. 이는 루프 캐리어를 얹은 때문으로 판단된다.

    주행감은 단단하다. 저속에서부터 고속 주행에 이르기까지 정숙성과 승차감, 핸들링 감각은 돋보인다. 저속의 실용구간에서도 정교한 퍼포먼스가 가능하다. 핸들링에서는 뉴트럴에 가까운데, 4륜구동 방식이어서 정교한 반응을 보인다.

    서스펜션은 앞과 뒤에 맥퍼슨 스트럿과 멀티링크를 적용했는데, 튜닝을 통해 최적화 시켰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은 주행중 회전구간에서 뒷차와의 충돌을 예방해준다. 타이어공기압자동감지시스템은 주행중에도 계기판을 통해 살펴볼 수 있어 안전성을 더한다. 타이어 불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연비효율성은 뛰어나다. 시승중 연비는 리터당 평균 14.1km 수준이었는데, 이는 공인연비(12.8km/ℓ)보다 나은 수치다.

  •  

    ▲ 최적의 안전‧편의사양  
     
    QM5는 최신 소음방지 기술과 최적의 서스펜션 튜닝 등 르노삼성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가솔린 뿐만 아니라 디젤 모델도 세단 수준에 가까운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소음 및 진동을 획기적으로 차단하는 토탈 솔루션을 적용해 정숙하고 부드러운 승차감으로 장거리 운전의 피로도를 대폭 낮췄다.
       
    더불어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BSW), 바이제논 헤드램프, 대용량 벤틀레이티드 타입 브레이크, 차체자세제어 장치, 급제동 경보 시스템, 파노라마선루프,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인텔리전트 스마트카드 시스템, BOSE 사운드 시스템 등 안전 및 편의사양으로 상품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또한 위·아래로 열리는 트렁크 도어(매직 게이트)와 180도로 펼쳐지는 풀 플랫 2열 시트 등 높은 공간활용성도 기존 고객들이 재구매로 이어지는 비결로 꼽힌다.
     
    ▲ QM5 네오, 시장 경쟁력은...

    QM5 네오는 가족단위의 레저족에서 여성 오너까지 아우르며 크로스오버 스타일의 콤팩트 SUV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도시적인 이미지와 아웃도어의 성격이 조화롭다는 생각이다.

    여기에 기 디자인으로 떠오른 QM3 패밀리룩을 적용하면서 젊은층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부족함이 없다. 유러피안 스타일의 단단한 주해성능과 세련된 디자인, 여유로운 공간은 수입차와도 경쟁이 가능하다.

    판매 가격은 트림별 모델에 따라 2.0 디젤 2WD가 2670만~3110만원, 2.0 디젤 4WD는 2860만~3300만원, 2.0 가솔린 2WD는 2270만~2710만원 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