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시장 확대' '북한인력 활용' 등김기문 회장, "정보 등 한계... 중기 새로운 역할 및 대응방안 모색해야"
  • ▲ 중소기업 경영자는 통일은 ‘대한민국의 경제적 대도약 기회’(47.1%)이기 때문에 중요하다(72.8%)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 제공
    ▲ 중소기업 경영자는 통일은 ‘대한민국의 경제적 대도약 기회’(47.1%)이기 때문에 중요하다(72.8%)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 제공

    중소기업 CEO의 72.8%가 통일이 경영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17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중소기업 CEO 600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이 본 통일경제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통일은 대한민국의 경제적 대도약 기회이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통일 이후 '내수시장 확대'(51.8%), '북한인력 활용'(47.2%) 등의 요인이 중소기업의 경영활동에 긍정적 영향(82.3%)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중소기업 CEO는 통일이후 북한지역에 진출의향(78%)이 컸고 통일경제시대 준비과정에서 중소기업의 역할이 중요(69%)하다고 인식했다. 반면 통일경제시대에 대해 전혀 준비하지 못한 것(62.9%)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의 통일경제시대 준비를 위해서는 정부의 '남북간 산업구조의 상호보완적 관계로 발전할 새로운 산업생태계 조성'(43.5%), '개성공단 국제화, 수요자중심 맞춤형 제2산업단지 추진'(42.5%), '통일 대비 중소기업지원 종합 육성체계 마련'(32.7%) 등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개성공단 국제화(76.2%)와 남북한 경제교류협력(83.5%)이 통일경제시대 준비과정에 도움이 되는 만큼 남북 경제교류활성화를 위해서 정부의 '통일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60.0%), '북한의 변화 촉진 유도'(47.2%), '북한 경제특구와 연계한 민생인프라 남북경협 추진'(37.3%) 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통일경제와 관련해 경영계획을 수립하는 등 개별 중소기업이 준비해 나가기에는 정보·인력부족 등으로 한계가 있다"면서 "중소기업이 중심이 되는 통일경제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중소기업계와 학계, 연구계 등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중소기업 통일경제준비위원회'를 구성, 통일경제시대 대비 중소기업의 새로운 역할과 대응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