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내 직구가로 판매하는 등 매장 유입
  • 해외 인터넷 쇼핑몰 등을 통한 직접구매(직구) 열풍에 백화점업계가 잇따라 직매입한 상품을 편집매장에서 판매하거나 인기 직구 브랜드를 할인 판매하고 있다.

    해외 직구 시장이 급성장하고, 국내에 없는 다양한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발맞춰 매장을 열었다는 게 백화점 측의 설명이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지난달 17일 본점 2층에 해외 브랜드의 의류·잡화·생활 소품 등을 직구 가격과 비슷한 수준에 파는 편집 매장 '비트윈'을 열었다. 오픈 후 약 한 달 간 매출은 목표대비 달성률 110%를 기록했다.

    비트윈에서는 '벨벳 바이 그레이엄&스펜서', '아메리칸 레트로', 할린'을 등 세계 각지 30여개 브랜드 제품을 선보인다. 가격은 현지 판매가의 130% 수준이다.

    백화점 측은 직매입한 브랜드 비중이 50% 정도여서 가격 거품을 뺄 수 있었다며 납품업자를 끼고 특정매입 방식으로 들여온 브랜드도 국내 일반 매장 판매 가격보다는 저렴하다고 설명했다.

    현대백화점은 이달 초 압구정 본점에서 어린 자녀를 둔 소비자에게 '직구 브랜드'로 인기있는 미국 아동복 브랜드인 티컬렉션 제품을 대폭 할인하는 행사를 했다. 행사에서 올해 가을·겨울 신상품 가운데 50여개 품목 가격을 직구 수준으로 내렸다. 백화점 정가와 비교하면 약 30∼40% 저렴하다.

    해외직구 수준의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직구족' 소비자들의 발길을 백화점 매장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물건을 싸게 살 수 있는 직구는 이제 무시할 수 없는 쇼핑 트렌드"라며 "백화점들이 온라인 직구보다 교환및 환불 등의 서비스가 잘 갖춰진 백화점만의 장점을 내세우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관세청은 지난해 해외 직구 건수가 1천116만건이며, 금액으로 1조1천29억원에 달해 사상 최대였다고 밝혔다. 올해도 8월 기준으로 988만건에 1조원을 돌파해 지난해 기록을 넘어설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