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등 자체상품 생활용품은 '화장지' MD가 직접 잡은 멸치 등 신선식품 매출↑가격낮추고 성능높인 공동기획 제품 '가성비'로 인기…상품만족도98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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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플래닛 11번가가 화장지·세제·쌀 등 각 제조사와 공동 기획한 자체브랜드(PB)와 전용브랜드(NPB) 식품 및 생활용품을 최대 56% 할인 판매하는 '마트 공동기획 상품 총집합' 기획전을 오는 31일까지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11번가에 따르면 최근 온라인몰들이 제조사와 공동기획한 상품이 크게 늘어난 가운데, 올 한해(1월1일~12월10일) 11번가에서 가장 인기를 끈 공동기획 생활용품은 '화장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 뜨는 집 순백 3겹 두루마리 화장지'가 생활용품 PB(NPB) 매출의 42%를 차지하며 1위에 올랐으며, '레인보우샵 친환경 3종 주방세제', '퀴니 제프 휴대용 유모차', '서래푸드 수(秀) 프리미엄 견과 선물세트', '아토세이프 친환경 섬유유연제' 순이었다.

    특히 올해는 PB열풍이 신선식품 분야까지 확대되며 멸치·전복·오징어 등 담당 MD가 직접 산지에 찾아가 발굴한 상품들이 큰 인기를 모았다. 11번가와 50년 전통 멸치 선단 '대영수산식품'이 함께 어획한 PB멸치 '바다천지 남해안 멸치'의 판매 호조 덕에 11번가 내 멸치 매출은 출시 직후인 6월 한달 (6월 1일~30일) 간 전월 동기간 대비 30% 증가했다.

    '팔도'와 함께 만든 PB라면 '그녀라면'은 출시 3일만에 판매량 4만개를 돌파했다. 또 11번가가 우량 중소기업과 공동 기획한 화장지·주방세제·섬유유연제 등은 상품 구매 만족도가 평균 98점에 이르는 등 소비자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냈다.

    11번가 손연수 마트유아동 MD 는 "제조현장에서 바로 소비자들에게 판매돼 유통단계가 줄어드는 PB·NPB 상품은 가격 대비 성능이 좋아 경기 불황 속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떠올랐다"며 "11번가가 각 제조사와 검증, 제작한 만큼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어 인기"라고 말했다.

    이번 기획전에는 11번가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해뜨는 집 순백 3겹 두루마리 화장지(25m·30롤)'를 36% 저렴한 8900원, '레인보우샵 친환경 3종 주방세제(500g·3개)'는 56% 싼 3900원, '아토세이프 친환경 섬유유연제(2.5L·4개)'는 50% 할인한 6900원, '퀴니 제프 휴대용 유모차'는 51% 할인된 21만9000원에 판매한다.

    또 11번가가 수협중앙회와 공동 기획한 '동해안 구룡포 햇 건오징어(9마리)'를 23% 할인한 9900원, 대동고려삼과 함께 제작한 '홍삼농축액 플러스(240g)'는 39% 싼 7만9000원, 농협중앙회와 함께 만든 NPB쌀 '예서린 창녕쌀(20kg)'은 4만4900원에 내놨다.

    11번가 이영조 마트유아동 그룹장은 "올해 11번가 PB·NPB 상품은 중소 판매자에게 판로 확보를, 소비자에겐 차별화된 알뜰 구매 기회를 제공해 식품·생활주방·유아용품 분야로까지 영역이 확대됐다"면서 "소비자·제조사·유통채널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월등한 가성비의 상품을 내년에도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