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부는 원전 사이버 테러에 대비하기 위한 비상체제를 31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제공=산업부
    ▲ 정부는 원전 사이버 테러에 대비하기 위한 비상체제를 31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제공=산업부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이 해커의 원전공격 등에 대비한 비상대응체제를 오는 31일 자정까지 유지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사이버위협을 가하는 측이 언급한 크리스마스 기간이 지났더라도 사이버위협 대응에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면서 "연말까지 비상대응체제를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수원은 지난 24일 저녁부터 서울 본사와 고리·월성·한빛·한울 등 4개 원전본부, 23개 원전별로 3개조의 비상 상황반을 꾸리고 24시간 비상대기체제에 돌입했다. 산업부도 윤상직 장관이 24일 고리원전에 내려가 밤샘근무를 하며 비상상황에 대비했고 이후에도 정부세종청사에 중앙통제반을 두고 4개 원전본부에 직원을 파견해 한수원과 함께 비상 상황반을 운영하고 있다.

     

    당초 비상대응체제를 27일 오전 8시에 해제할 예정이던 산업부와 한수원은 31일 자정까지 비상대응체제를 유지하되 이날 오후 6시부터는 각 원전 본부에 파견돼 있는 인원은 탄력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원전 공격을 예고했던 자칭 '원전반대그룹'은 크리스마스부터 3개월 동안 고리 1, 3호기와 월성 2호기 가동을 중단하지 않으면 유출 자료 10여만장을 추가로 공개하고 2차 파괴를 실행하겠다고 경고했었다.

     

    원전반대그룹은 지난 15일부터 다섯 차례에 걸쳐 총 85건의 원전 관련 자료를 인터넷에 공개했고 앞서 지난 9일에는 한수원 PC에 악성코드를 담은 이메일을 이용한 사이버 공격을 감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