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는 12일(현지시간)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 센터에서 열린 '2015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크로스오버 트럭 콘셉트카 'HCD-15'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가 이번에 세계 최초로 공개한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국산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로, 작년 12월 국내에서 공개한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함께 현대차의 핵심 친환경차 라인업을 구축하게 됐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는 전기모터와 배터리, 그리고 엔진의 혼용으로 구동되는 기존 하이브리드카의 특성에 외부 전기로 배터리를 충전해 전기차 모드로 주행 가능한 거리를 연장시킬 수 있어 기존의 하이브리드카보다 효율성이 높은 진일보한 친환경차로 평가받고 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는 아직까지 세계 친환경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5% 수준에 불과하지만, 지난해 3/4분기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59.4%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전기차와 함께 미래 친환경차 시장의 중요한 분야로 대두되고 있다.특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시장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50%에 달하는 등 미국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현대차는 이번 모터쇼를 통해 처음으로 쏘나타 PHEV를 선보임으로써 세계 최대의 친환경차 시장에서 신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
쏘나타 PHEV는 △154마력(HP)를 발휘하는 누우 2.0 직분사(GDI) 엔진과 △50kW 전기모터 △전용 6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해 시스템 최대출력 202마력(HP)을 구현했으며 △9.8kWh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장착해 순수 전기차 모드만으로 22마일을 주행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비는 전기차 모드로 주행시 복합연비 93MPGe, 하이브리드 모드로 주행시 복합연비는 40MPG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쏘나타 PHEV는 올해 상반기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미국 등 해외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현대차는 이날 크로스오버 트럭 콘셉트카 'HCD-15'를 공개하고, 미국시장에서 두 번째로 큰 자동차 구매층으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했다.
HCD-15은 또 소형 CUV 수준의 비교적 짧은 휠베이스(축간거리)를 갖춰 정글이나 산악지대 등 험로에서의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며, 좁은 공간에서의 주차가 가능해 기존 픽업트럭들의 단점을 보완했다. 이와 함께 190마력(HP)의 친환경 2.0 터보 디젤 엔진과 H-TRAC(4륜 구동 시스템)이 장착돼 뛰어난 주행성능까지 확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