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전년비 18% 증가한 1조1369억원 영업익 4285억원으로 무려 64.7% 늘어 홍삼도 효자노릇 매출 효자노릇 톡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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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G가 담뱃값 인상 이후 판매량 급감으로 향후 전망이 좋지 않다는 예상을 뒤집어 엎었다.KT&G가 공시한 1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잠정 영업실적을 보면, 매출액이 1조1369억 원으로 지난해 1분기에 견줘 18.0% 늘었다.특히 영업이익은 4285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무려 64.7%나 불었다. 당기순이익도 64.1% 늘어난 3088억 원에 달했다.담배 수요가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깜작 실적'을 낸 셈이다. KT&G의 1분기 담배 판매량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41%가량 줄었다.실제로 보건복지부 조사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담배 반출량은 5억1천900만갑으로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44.2% 감소했다.최근 5년 평균 담배 반출 량과 비교해도 48.7% 줄어든 셈이다.관련업계에서는 KT&G의 깜짝 실적에 대해 담뱃값 인상에 따른 수요는 감소했지만 재고차익 효과를 거둔 셈으로 해석하고 있다.업계에 따르면 KT&G 영업이익이 급증한 것은 세금 인상으로 지난해 생산된 담배에서 대규모 재고차익이 발생했기 때문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24일 투자전문가는 담뱃세 인상으로 담배 수요가 줄었음에도 올해 1분기 KT&G가 좋은 실적을 낸 데 대해 세금 인상 전 유통재고 물량이 1분기 중 인상된 가격으로 출회된 영향을 꼽았다.조용선 HMC투자증권 선임연구원은 "올해 1분기 담배 총수요는 작년 동기보다 35.1% 준 것으로 추정되지만 KT&G의 연결매출액은 1조1천369억원으로 18.0% 늘었다"며 매출 성장과 단기 수익성 개선이 재고물량의 출회 영향 때문이라고 분석했다.다만 그는 "담배에 대한 수요가 회복될 가능성, 경쟁사인 던힐 등의 의도적인 가격인상 지연으로 준 점유율의 반등 등에 대한 중장기적 기대감은 유효하다"고 설명했다.KT&G 측 내부에서는 1분기 실적으로 판단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반응이다.KT&G 측 한 관계자는 깜작 실적 발표에 대해 "아직 1분기 초반에서 실적에 대한 전체를 말하기는 이르다"라며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보는게 맞다"고 말했다.무엇보다도 실적 뿐만 아니라 관계사인 KGC 인삼공사의 활약이 눈부시다.홍삼은 국내 매출 성장이 예상보다 큰 폭으로 나타난 것.홍삼(KGC)은 매출액 15.7% 증가, 영업이익 32.8%가 증가했다.관련업계에서는 증가의 원인으로 할인율 축소 정책 효과, 설날선물 증가, 신제품 판매 호조, 중국 관광객 증가 등이 맞물려 나타났기 때문으로 해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