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 1920억, 순이익 1346억... "해외매출 비중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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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대표이사 김상헌)는 올해 1분기 매출 7406억 원, 영업이익 1920억원, 순이익 1346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 

네이버의 1분기 매출은 모바일 광고와 라인 등의 콘텐츠 매출이 성장하며 전년동기 대비 18.3%증가했으나 전분기 대비 0.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 성장했으나, 전분기 대비 1% 줄었다. 
 
지역별 매출은 해외 매출이 2473억 원으로 33%, 국내매출은 4933억 원으로 67%를 차지했다. 

라인은 월 이용자(MAU)가 2억500만 명으로 전 분기 기준 1억9000만 명 대비 8.1% 증가했으며, 게임, 스티커 등에 대한 매출 역시 꾸준히 이어졌다. 
 
사업별 매출 및 비중은 ▲ 광고 5299억 원(72%) ▲ 콘텐츠 2000억 원(27%) ▲ 기타 106억 원(1%)이며, 지역별 매출은 국내 매출 67%, 해외 매출 33%를 기록했다.
 
광고는 모바일 매출 호조세로 인해 전년동기 대비 11.1% 성장한 5299억 원을 기록했다. 국내 광고 매출 중 모바일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검색광고가 30%, 디스플레이광고가 13%로 확대되며 광고 매출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해외 광고도 라인 공식계정, 스폰서 스티커 증가에 따라 지속 상승하며 전체 광고 매출 중 14%의 비중을 차지했다.

콘텐츠 매출은 라인 게임, 스티커 등 해외 콘텐츠 매출의 성장과 최근 출시된 게임 ‘레이븐’, 네이버 웹툰 등의 국내 매출이 더해져 전년동기 대비 52.2% 증가한 2000억 원을 기록했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라인은 MAU가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일본, 대만, 태국에 이어 인도네시아에서도 견조한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는 등 좋은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며 "지난 1분기에는 라인 외에도 SNS '폴라'를 선보이고 밴드를 주제형 커뮤니티로 확대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 활동을 전개했으며 향후에도 신규 서비스와 기존 서비스 품질을 강화하며 한단계 더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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