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평균이용자 1천만..."1년새 2배 성장" 동남아시아, 중동 등 글로벌 비지니스 확장 토대 마련
  • 다음카카오가 미국 인터넷 서비스 회사인 패스 사(社)의 주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패스(Path)'와 '패스 톡(Path Talk)'의 자산을 인수했다고 29일 밝혔다.

    인도네시아 3대 인기 SNS 중 하나인 '패스'는 전년 대비 2배 가까운 성장을 기록하며 1000만이 넘는 월평균이용자수(MAU)를 확보하고 있는 서비스다. 다음카카오는 이번 인수를 통해 인구 2억5000만명의 인도네시아 시장 확보는 물론, 글로벌 비즈니스 확장할 수 있게 됐다.

    다음카카오는 이번 인수에 대해 "패스는 이용자의 충성도가 높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모바일 플랫폼으로의 확장 가능성이 매우 큰 서비스"라며 "최근에는 중동 지역의 이용자 수도 급격히 늘어나는 등 글로벌 플랫폼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충분해 투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다음카카오는 원활한 인수인계를 위해 당분간 패스로부터 인력 지원을 받아 서비스를 운영한다.

    데이브 모린 패스 대표는 "사람들 사이의 행복, 의미, 관계를 추구하며 시작된 패스가 한 단계 더 높은 곳으로 성장하기 위한 새로운 전환점을 맞게 됐다"며 "아시아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다음카카오가 패스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패스'는 페이스북 플랫폼 개발자 데이브 모린(Dave Morin), 냅스터 창업자 숀 패닝(Shawn Fanning) 등이 모여 2010년 11월 출시한 서비스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공개와 확산을 주요 목적으로 삼는 여타 SNS와 달리, 소규모 그룹 간의 관계 유지와 신뢰 향상에 초점을 맞춘 SNS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