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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이노텍이 협력사에게 관계사의 특정 LED조명을 구입토록 무언의 압력을 넣은 것으로 알려져 빈축을 사고 있다.
2일 LG이노텍 및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3년 A협력사 사장은 LG이노텍 협력사 대표들과의 정기모임에서 공장 조명을 형광등에서 LED로 바꾼 사례를 예로 들며 주제 발표에 나섰다.
이 자리에서 그는 형광등을 LED조명(튜브형)으로 교체할 경우 효율이 올라가 전기료를 아끼는 동시에 더 밝은 빛을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LED조명 교체에 들어가는 수천만원에 달하는 초기 투자비용도 줄어든 전기요금와 상쇄되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여기까진 틀린 말이 하나도 없어 보인다.
하지만 이 자리에서 LG이노텍이 들고 나온 제품이 관계사의 LED조명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 관계사는 LG이노텍으로부터 LED 칩과 패키지 등 핵심 부품을 공급받아 LED조명을 생산, 판매하는 회사다.
그럼에도 LG이노텍 측은 '강매'는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 업체별로 구입 할당량을 부과하거나 관계사 제품을 쓰라고 요구하는 등 법을 위반한 정황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계열사 제품을 소개하게 된 까닭도 LED조명 브랜드와 판매처를 묻는 일부 협력사 대표들의 질문에 답을 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이뤄졌다는 게 LG이노텍의 해명이다.
그러나 협력사 입장에선 밥줄을 쥐고 있는 발주처의 눈치를 살필 수밖에 없다. LG이노텍이 핵심 관계사 제품을 공식석상에 가지고 나와 보여줬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강한 압박을 느낄 수 있는 셈이다.
더구나 LG이노텍이 당시 관계사 제품 구입을 원하는 협력사에게 도움을 주겠다고 나서는 과정에서 오해를 더욱 키운 것으로 드러났다.
익명을 요구한 LG이노텍 한 협력사 관계자는 "회의에 참석했던 대표 상당 수가 LG이노텍 관계사로부터 LED조명을 구입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당시 개당 2만5000원 수준이었으며, 공장마다 수백~수천개의 등을 교체해야 하는 부담이 있었지만, 발주처에 목을 매는 협력사 입장에선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 것"이라고 하소연했다.
그는 또 "LED조명 구입 가격 역시 다른 회사 제품보다 비싸 난처해하는 대표들이 많았고, 주제발표자 또한 자발적이라기보단 원청업체인 LG이노텍의 요구에 따라 나선 것처럼 보였다"면서 "협력업체와 발주처간 '갑을 구조'가 만든 대표적인 부작용 사례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LG이노텍 관계자는 "협력사에 도움을 주기 위한 자리에서 그런 일이 있었을 리 없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