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HMR(간편대용식, Home Meal Replacement) 시장을 본격 공략하기 위해 지난 4월 선보인 '햇반 컵반'이 출시와 동시에 시장 점유율 1위에 등극했다.
 
25일 링크아즈텍에 따르면 햇반 컵반은 상온대용식 시장 4월 월간 점유율에서 25.8%를 기록, 1위에 올랐다. 여기에 출시 이후 6월말까지 누적 판매량은 200만개를 넘어서고 누적 매출도 50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점쳐졌다.

햇반 컵반의 성공에는 '밥의 맛'이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했다. 

CJ제일제당은 상온대용식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에 앞서 소비자조사를 진행, 기존의 컵밥류 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가장 아쉽게 생각하는 부분이 '밥을 비롯한 내용물의 맛, 품질에 대한 실망'이라는 점을 파악했다. 그 결과 '밥의 맛' 측면에서 최고 수준의 품질을 보유한 햇반을 넣은 제품을 선보이기로 결정하고, 제품 원재료와 맛, 용기 형태와 조리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구개발을 통해 '햇반 컵반'을 탄생시켰다.
 
이에 상온대용식의 주요 유통 채널인 편의점에서는 출시 초기에 기존 제품에 비해 취급율(전체 편의점 매장에서 입점되어 있는 매장의 비율)이 다소 낮을 수밖에 없다는 약점에도 불구하고, 1개 점포당 매출액을 환산한 순위에서는 1위에 올랐다. 대형마트에서도 출시와 동시에 압도적인 차이로 점유율 1위에 오르는 등 제대로 빛을 발했다.
 
특히 CJ제일제당이 햇반 컵반의 판매 경로를 내부적으로 분석한 결과, 기존에는 컵라면이 대세였던 대학교 매점, 찜질방, PC방 등에서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J제일제당은 상온대용식뿐 아니라 다른 간편식 분야 소비도 대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고 유통 채널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 햇반팀 총괄 최동재 부장은 "'햇반 컵반'의 성공은 간편대용식 시장에서도 결국은 우리 식문화를 반영한 제품이 통한다는 것을 증명한 사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밥의 맛을 강조하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햇반 컵반'이 시장의 대세로 자리잡게 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