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하다 궁금하면, 대화창에 # 눌러 바로 검색할 수 있어모바일검색 결과 이용자 관점 중심으로 바꿔…콘텐츠도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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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카카오톡'과 포털 다음의 중요 서비스인 '검색'을 접목했다. 이것이 그동안 많은 이들이 궁금해했던 다음-카카오의 합병 시너지다."이상호 다음카카오 검색팀장은 30일 '프레스톡' 간담회 자리에서 "카카오톡 하다 궁금할 땐, 대화창에 샵(#) 입력하면 포털 '다음'에 있는 검색 결과를 찾고, 공유할 수 있다"고 말하며 "그리고 검색 결과는 기존과 달리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와 가장 가깝게 노출되도록 알고리즘을 바꿨다"고 설명했다.우선 다음 모바일 검색 결과 노출 방식과 결과에 변화를 줬다. 이와 함께 '카카오검색' 브랜드를 출시, 카카오톡 대화창에서 #을 통해 검색할 수 있는 '샵검색'과 카카오톡 내의 메뉴인 '채널', 그리고 다음 모바일 웹 등의 검색 서비스를 말한다.카카오검색 결과는 모바일에서는 검색결과를 기존처럼 위에서 아래로 스크롤 하는 방식으로 노출되는 것이 아닌, 옆으로 넘기면서 보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검색 콘텐츠를 늘리고 이미지 콘텐츠를 전면 배치했으며 자체 노력을 통해 외부 정보 수집을 최대화해 검색 빈도가 높지 않은 질의에 대해서도 만족스러운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이상호 검색팀장은 "글로벌 앱 사용률을 보면 하루 가장 많이 켜는 앱으로 카카오톡이 1위를 차지하고 있다"면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이용하는 카카오톡에서 가장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이용자에게 가장 가까운 검색이 되도록 노력했다"고 설명했다.이를 바탕으로 다음카카오는 카카오톡 내에서 보여주는 관심사 기반의 콘텐츠 '채널'에서, 그리고 카카오톡 하다 궁금증이 생겼을 때 대화 창에서 샵(#)을 입력하면 바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신설했다.
그동안 카카오톡을 이용하다 검색을 해야 할 경우, 앱을 닫은 후 인터넷 창을 열어 검색을 하는 등의 과정이 필요했지만 그럴 필요 없이 카카오톡 내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우선 카카오톡 샵검색은 이용자가 카카오톡에서 대화하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채팅방에서 바로 검색해보고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카카오톡 대화 입력창에서 # 버튼을 누르면 검색창으로 바로 전환돼원하는 키워드를 입력, 검색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박창희 카카오톡 팀장은 "카카오톡 샵검색은 검색이 친구들과의 대화를 이어가거나 새로운 대화의 소재로 이용된다는 점을 고려, 공유하기에 최적화된 모습으로 구현했다"고 말했다.이어 "실제로 모바일에서 이용자들이 주로 검색을 실시하는 패턴을 보면 시의성 높은 인물이나 콘텐츠 확인, 누군가와의 만남을 위한 장소 등을 주로 찾는 경향을 보인다"며 "화제가 되고 있는 영화나 인물에 대해 찾아보거나, 친구와의 약속을 위해 맛집 장소 등을 검색하는 식"이라고 설명했다.그러면서 "샵검색은 대화하면서 이뤄지는 만큼, 친구와의 공감하고 공유할 만한 콘텐츠들을 중심으로 우선 노출되도록 했다"며 "웹에서 노출 되는 것과는 조금 다르게 보여진다"고 덧붙였다.검색 결과 노출은 위아래로 길게 스크롤해야 하는 페이지 형태가 아닌, 옆으로 밀어 넘길 수 있는 카드 형태로 된다. 공유 역시 카드 단위로 할 수 있어 상대방에게 같이 보고 싶은 내용만 채팅방에서 전달할 수 있다.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검색 공유 메시지를 누르면 카테고리의 결과가 가장 위에 노출되고 추가 정보는 아래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다음카카오에서 서비스 하는 앱 '카카오스토리 채널' 등에서도 검색된다.다음카카오 측은 당분간 샵검색이나 채널 검색에서 광고나 쇼핑 관련 콘텐츠를 노출시키지 않는다는 계획이다. 박창희 팀장은 "추후 이러한 검색 서비스가 활성화 될 때 광고 노출을 고려할 예정"이라며 "이번 검색이 쇼핑과도 연결돼 나중에는 결제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마지막으로 그는 "카카오톡은 단순한 메신저를 넘어 게임, 콘텐츠, 커머스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자를 연결하는 모바일 플랫폼"이라며 "이용자의 삶을 더욱 편하게 해주는 생활 플랫폼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