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대기업의 중소기업 시장침투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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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8명은 대형마트 영업시간 제한으로 불편을 겪고 있지만 영업제한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박성택)는 20대 이상 일반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6~7일 양일간 실시한 '대기업의 중소기업 시장침투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를 6일 발표했다.

     

    2014년 5월 현재 롯데, 신세계, GS 등 대기업은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432개의 대형마트와 1190개의 기업형 슈퍼마켓(SSM)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최근 고등법원의 위법 판결 등으로 인해 주목받는 대형마트 영업시간 제한과 관련해 국민 77.9%는 대형마트 영업시간 제한에 '동의'했다.

     

    '동의한다'는 비율은 공공기관 종사자(88.1%)에서 높게 나타났다. 게다가 그동안 대기업측이 영업시간 제한으로 인한 맞벌이 부부 등 주부의 불편함을 주장한 것과 달리 주부 78.0%는 영업시간 제한에 '동의'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조사에서 눈여겨 보아야 할 점은 대형마트의 영업시간 제한에 '동의한다'는 비율은 77.9%이지만 '영업시간 제한이 불편하다'는 응답은 전체의 50.1%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는 본인의 불편함을 다소 감수하더라도 골목상권, 전통시장 보호라는 공익적 가치를 지지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중기중앙회는 설명했다.

     

    성별로는 여자 51.0%가, 연령대는 20대~30대 61.7%가, 직업군은 학생 71.1%가 '불편하다'고 응답했으나, 영업시간 제한에 대해선 여자(79.4%), 20대~30대(76.2%), 학생(70.3%) 등에서 높게 나타났다.

     

    또한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보호'와 '소비자 편익'에 대한 우선순위 조사에서 응답자의 56.1%는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보호'가 더 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소비자 편익'을 우선시해야 한다는 응답은 39.3%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연령별로는 20대~30대에서 가장 높은 49.1%가 '소비자 편익'을 선택했다.

     

    '중소기업 적합업종, 대형마트 영업시간 제한 등의 규제조치 없이 자율적인 동반성장이 가능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엔 '협력하지 않을 것'(72.6%)이라는 응답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대기업은 이제라도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이 묵묵히 일궈 온 국내시장에 자본을 앞세운 무분별한 진출을 멈추고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협력의 장에 성의있는 태도로 임해야 할 것"이라며 "대기업은 수출과 첨단산업 등 글로벌 경쟁시장에서 능력을 입증해야 한다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이번 조사에서 다시 한번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소비자 편익을 볼모로 무분별하게 시장의 질서를 와해시키는 대기업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