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5조4313억, 영업이익 3688억, 당기순이익 3218억LTE가입자 꾸준히 늘어... "가입자당 매출 증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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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가 구조조정과 각종 사업 비용 효율화로 지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흑자전환 했다.31일 KT(회장 황창규)는 IFRS 연결 기준으로 지난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한 3688억원을 기록, 전분기 대비 17.6% 증가했다고 밝혔다.매출은 5조4313억원으로 유선과 상품수익 축소로 전년 동기 대비 3.6% 감소했으나 전분기 대비 0.6% 늘었다. 당기순이익은 321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으며 전분기 대비 14.7% 증가했다.특히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21.8% 줄었는데, 당시 명예퇴직 비용 반영으로 인건비가 54.6% 감소했으며 사업경비와 서비스 구입비, 판매관리비, 상품구입비 등이 각각 0.7%, 22%, 31.3%, 7.5% 줄었다.아울러 마케팅 비용 역시 감소, 지난 2분기 674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8.1%, 전분기 대비 4.8% 축소됐다.사업별로 살펴보면, 무선분야는 LTE 가입자 성장으로 전년동기 대비 1.7% 증가한 1조8292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2분기 기준 LTE 가입자는 1199만 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67.6%이며, 가입자당매출액(ARPU)은 전년 동기 대비 3.7%, 전분기 대비 1.4% 성장한 3만4879원이다. 해지율은 1.8%로 전년 동기와 전분기 대비 각각 0.5% 씩 감소했다.유선분야는 유선전화 가입자와 통화량 감소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7.5% 감소한 1조3027억 원을 기록했다. 유선전화 감소 폭의 둔화와 기가(GiGA)인터넷과 GiGA 와이파이 홈 등 신규 상품 판매 호조로 초고속인터넷 가입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다만 초고속 인터넷에 있어서는 가입자는 증가했지만 이동통신 서비스와의 결합혜택 확대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5%, 전분기 대비 0.4% 감소했다. 이동전화와의 인터넷 결합률은 75%에 달한다.미디어·콘텐츠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7.3% 성장한 4092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IPTV 가입자는 621만70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9%, 전분기 대비 2.9% 증가했다.금융 매출은 자회사 BC 카드 매출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8009억원, 기타 서비스 매출은 IT·솔루션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20.9% 증가한 4844억원을 기록했다.신광석 KT CFO 재무실장은 "2분기 KT는 기업개선작업과 통신경쟁력 강화 노력에 힘입어 견조한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했다"며 "그룹 포트폴리오 조정을 통해 재무 건전성도 한층 높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