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심리가 두 달 연속 소폭 호전됐다.

     

    26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8월중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전월 대비 2포인트 상승한 102였다.

     

    소비자심리지수가 기준선(2003∼2014년 장기평균치)인 100을 넘으면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가 과거 평균보다 낙관적임을 뜻한다.

     

    이 지수는 메르스 사태로 지난 5월 105에서 6월에 99로 떨어졌다가 7월(100)부터 소폭 개선되고 있다.

       

    현재생활형편 지수는 90으로 전달 대비 1포인트 오른 반면 생활형편전망 지수는 98로 1포인트 떨어졌다.

     

    가계수입전망 지수는 100으로 변동이 없었고, 소비지출전망 지수는 106으로 1포인트 상승했다. 현재경기판단(71), 향후경기전망(87), 취업기회전망(88) 지수도 1∼8포인트씩 높아졌다.

     

    물가수준전망 지수는 132로 1포인트 하락했고, 주택가격전망 지수와 임금수준 지수는 각각 116으로 3포인트씩 내렸다.

     

    향후 1년간의 소비자물가상승률 변화에 대한 인식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5%로, 0.1%포인트 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