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0년 사이에 성조숙증 환자 10배 증가 비만, 영양과잉, 환경호르몬 등으로 특발성 성조숙증 발병 많아 성호르몬 자극하는 음식 주의해야… 콩, 여성호르몬 함유돼 있어 과다섭취 주의 샴푸나 샤워 후에도 '머리냄새', '액취' 등이 난다면 성조숙증 의심해야
  •  

    사춘기 징후가 여아 만 8세 이전, 남아 만 9세 이전에 나타나는 '성조숙증'의 발병률이 최근 비만, 영양과잉, 환경호르몬,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급증하고 있어 주목된다.

     

    실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06년 6400여명에 불과했던 성조숙증 환자는 7년 만인 2013년에 6만 6000여명으로 무려 10배나 증가했다.

     

    성조숙증 아동의 경우 여아는 가슴멍울이 맺히며 이른 초경으로 성인이 됐을 때 조기폐경, 유방암 발병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남아는 고환의 크기가 커지고 성장판이 일찍 닫혀 최종 키가 작아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만일 자녀의 머리냄새나 겨드랑이 땀 냄새 등이 지속해서 나고, 피지가 분비돼 여드름이 보이는 경우에는 성조숙증을 의심하고 의료기관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을 것을 의료진들은 권장하고 있다.  

     

    성조숙증은 뇌의 종양이나 성호르몬 분비기관의 질환으로 인한 병적인 요인 그리고 특별한 이유가 없는 특발성으로 크게 나뉘며, 최근 증가하는 성조숙증은 대부분 비만이 주원인으로 특발성이다. 과도한 체지방이 렙틴호르몬을 분비시켜 성호르몬을 자극하는 것이다.  

     

    이밖에 요즘 성조숙증이 급증하는 대표적 이유로 의료진들은 스마트폰이 성조숙증의 유발원인이 될 수 있다고 의견을 모은다. 스마트폰을 통한 다양한 영상과 게임으로 인한 시각적 자극이 성호르몬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

     

    특히 스마트폰을 통한 성인물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정신적, 시각적 자극의 세기는 심각한 수준이라고 경고한다. 여성가족부와 통계청이 발표한 '2014년 청소년 통계'에 의하면 지난해 중고등학생 중 52.6%가 휴대폰을 통해 성인물을 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처럼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하는 성조숙증은 완치의 개념 없이 2~3년에 걸쳐 꾸준히 관리를 해야 하는 질환으로, 올바른 식이요법 및 생활습관은 필수다. 이에 <뉴데일리 경제>가 하이키한의원 박승찬 대표원장을 만나 성조숙증의 치료방법 및 예방수칙 등을 묻는 시간을 가졌다.  

     

    박승찬 원장은 "성조숙증으로 진단받았다면 성호르몬을 자극하는 음식을 주의해야 한다"며 성조숙증을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의 과다섭취를 멀리해야 하며, 알 종류(달걀, 메추리알 등)와 조개류(바지락, 굴, 전복 등)는 물론 새우, 꽃게, 오징어와 같은 음식도 과다섭취는 금물이라고 권면했다.

     

    특히 박 원장은 "콩으로 만든 음식 섭취는 가장 주의해야 한다"며 "된장, 쌈장, 청국장, 두부 등 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여성호르몬으로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기능을 해 성조숙증의 발병 위험을 높이고, 증상의 심화를 야기하기에 적당한 양의 섭취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초유, DHA, EPA, 오메가3, 블루베리, 석류, 장어즙 등과 같은 영양제와 건강보조식품도 성조숙증 관리에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치료에 있어 최근 성호르몬 억제주사(루프린)가 성조숙증치료와 초경지연에는 주효하지만, 성장호르몬 분비까지 지연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옴에 따라 한약으로 호르몬 분비의 조절을 통해 성장에 방해되지 않는 치료를 하는 방법이 각광을 받고 있다.

     

    현재 하이키한의원에서는 천연한약에서 추출한 EIF조성물로 사춘기가 빠른 아이들의 성호르몬을 조절해 성조숙증을 치료하고 초경을 지연시키면서 키 성장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에 박 원장은 "최근에는 한국식품연구원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EIF조성물이 성조숙증 치료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박승찬 하이키한의원 대표원장은 "여아는 초경을 빨리 시작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도 크고 사춘기 징후를 발견하기 쉽지만, 상대적으로 남아들은 신체변화를 알아채기가 어렵다"며 "실제로 중1밖에 되지 않았는데 이미 성장이 멈춘 상태에서 남학생이 내원하는 경우도 있는 만큼 남아의 성조숙증 또한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조언했다. 

     


  •  

     

    다음은 박승찬 대표원장과의 일문일답이다.

     

    -성조숙증 어떤 증상인가?

    ▲성조숙증은 사춘기 발달이 빨라지는 것을 말하는데요, 남자 아이의 경우 만 9살에 여자 아이는 만 8살에 사춘기 2차 성징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성조숙증의 진단에 있어 아동들의 나이를 만 8세에서 9세로 한정지은 데에 대한 이유

    ▲나이에 기준을 두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여자아이들의 경우 만10살에 사춘기가 시작되는 것을 정상으로 보기 때문에 만 10살부터 2년 빨리 발달되는 것을 성조숙증이라고 하고요, 남자 아이들 같으면 만 11살에 사춘기 시작되는 것을 정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렇듯 2년 빨라진 아이들을 성조숙증으로 진단하는 것입니다.

     

    -원인과 환경적-유전적 요인이 발병에 미치는 영향은?

    ▲성조숙증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소아비만에 있습니다. 소아비만이 있게 되면 여성호르몬 분비가 좀 더 빨라질 수가 있고요. 그리고 요즘에는 환경 호르몬의 영향으로 사춘기가 빨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외에 유전적인 영향으로도 사춘기가 빨라지기도 하는데 부모님 중에 사춘기가 한 분이라도 더 빠른 분이 있었다든지 또는 부모님 중에 한 분이라도 키가 좀 작으신 분이 있다고 하면 그 영향으로 아이들이 사춘기가 더 빨라질 수가 있습니다.

     

    -성호르몬을 촉진시키는 음식?

    ▲그 동안 연구를 통해 확인한 바로는 사춘기에 영향을 주는 음식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특히 콩이 대표적인 음식인데요 콩 속에는 식물성 여성 호르몬(이소플라본)이 있어서 콩 제품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 사춘기가 빨라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각종 알 종류부터 해산물, 특히 새우, 조개, 오징어 같은 해산물이 사춘기 발달을 좀 더 앞당기는데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초유 및 일부 건강기능식품이 성조숙증을 촉진시킨다고 알고 있다 사실인가?

    ▲그런 경우를 종종 보게 되는데요, 특히 초유 성분이 들어 있는 영양제라든지 식물성 단백질이 들어있는 영양제의 경우 사춘기에 영향을 주는 것 같고요. 특히 아연 성분이 들어있는 영양제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사춘기가 빨라지는 것 같습니다.

     

    -음식이나 외부 인자 외에 성조숙증을 촉진시키는 인자는?

    ▲요즘 스마트 폰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데, 스마트폰을 지나치게 사용하다 보면 멜라토닌 호르몬 분비가 부족하게 되서 여성 호르몬이 증가하는 것 같습니다. 또 아이들 마다 다르긴 하지만 공부에 대한 부담이나 스트레스가 사춘기에 영향을 주는 것 같기도 합니다.

     

    -성조숙증 증상의 발현은?

    ▲남자 아이들의 경우 사춘기가 시작이 되면 머리 냄새가 많이 나고요. 머리에 기름도 끼고 땀 냄새도 진해집니다. 특히 고환 크기가 커진다고 하는데, 이는 매일 같이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머리 냄새 나는 것으로 사춘기 여부를 확인하시면 되겠고요. 샴푸를 해도 지워지지 않을 정도의 냄새가 나게 됩니다. 여자 아이의 경우도 머리 냄새나 기름으로 나타나는데 주로 연령층에 8명 이상은 가슴멍울로 사춘기가 시작됩니다.

     

    -머리냄새, 얼마나 심한가?

    ▲보통 많은 부모님들이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땀을 많이 흘렸기 때문에 냄새가 난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사춘기가 시작이 되면 호르몬 분비 때문에 머리 냄새가 진해지기 시작합니다. 머리를 감더라도 냄새가 계속나서 머리를 다시 감으라고 야단을 치시기도 하는데요 만약에 머리 냄새가 없어지지 않으면 사춘기가 시작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성조숙증 환자들의 사춘기 발달기간도 짧은가?

    ▲사춘기가 빨라지면서 사춘기 발달기간도 짧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에 여자 아이들의 경우 초등학교 3학년에 초경을 했다는 이야기도 많이 들리고 있고요. 이렇다 보니 키가 클 수 있는 시간도 짧아져서 키가 작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성조숙증의 검사는?

    ▲성조숙증 검사는 기본적으로 아이의 신체 건강 상태와 증상(머리 냄새, 고환의 크기, 가슴 멍울 등 시체적 변화)의 여부를 확인하고요 그밖에 성장판 검사와 뼈 나이 검사, 그리고 사춘기 호르몬 검사를 같이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전체적인 분석을 통해 사춘기 시작의 진단을 하게 됩니다.

     

    -성조숙증의 한의학적 치료법은?

    ▲하이키한의원에서는 그 동안 10여년이 넘도록 성조숙증 치료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연구를 해왔습니다. 그래서 지금 한약으로 성조숙증을 치료하는 처방을 개발해 냈고요. 한약을 치료를 하면서 성호르몬 분비가 억제가 되고 사춘기 발달은 늦춰주면서 키는 더 잘 크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성조숙증 치료를 적절한 시기에 잘 치료를 하면, 충분히 초경도 늦추고 키도 더 클 수 있는 그런 치료법을 개발해 낸 것입니다.

     

    -성조숙증 치료 방치하면?

    ▲여자아이들의 경우 초경이 초3~4때 초경을 해서 내원하는 아이들도 꽤 됩니다. 또 조기폐경이나 호르몬 관련 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남학생 또한 성조숙증을 등한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중학교 1학년 때 성장판이 닫혀서 성장이 거의 멈춘 단계에서 오는 아이들도 가끔 있거든요. 그런 아이들이 대부분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사춘기가 시작되는 아이들이 많은데, 치료를 안 하면 키도 작아지고 사춘기의 현상이 더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성조숙증을 앓는 아이들 가운데 우울감 호소하는 아이들도 있나

    ▲많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1~2학년 아이가 사춘기 떄문에 가슴이 나오기 시작하면 친구들로부터 소외받기도 하고 너무 일찍 초경을 하면 학교 생활이 불안하게 돼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우울증까지 오는 경우도 종종 있고요. 자신감도 많이 떨어져서 전체적으로 아이들이 학교 생활하는 데 많이 어려워 하는 것 같습니다.

     

    -치료 기간은?

    ▲진단의 기준이 표준 나이보다 2년 이상 빠르게 사춘기가 진행되는 것을 말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2년 정도 치료기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아이들 특성에 따라 키가 작거나 키가 잘 안 크는 아이들은 (치료기간이) 좀 더 길어지거나 늦어질 수 있겠는데 기본적으로 2년 정도의 치료 기간이 필요합니다.

     

    -국내 발병현황은?

    ▲성조숙증은 지난 10년 사이에 10배 정도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 아이들을 살펴 보고 있는데요 발병률이 늘고 있습니다. 이 추세로는 외국보다 많아지고 있는 듯 합니다.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 평균 초경 나이가 12세에서 13세인데, 국내의 초경 나이는 만 11살 4개월 정도입니다. 전체적으로 초경나이가 어려지고 있습니다. 특히 더 어린 나이에 초경을 시작했다고 내원하는 아이들도 많기 때문에 최근 10년 사이에 10배가 증가했다는 것이 실감이 많이 납니다.

     

    -성조숙증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먹는 음식에 있어 성조숙증에 영향을 주는 콩제품, 알 종류, 해산물 등은 가급적 적게 먹고 피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콩 제품은 우리 아이들이 학교 급식에서 항상 섭취를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서는 가급적 덜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을 것 같고요. 또 아이들이 좋아하고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너무 많이 섭취하게 하고 한다면 아무리 좋은 음식이나 약도 과잉되면 부작용이 생기듯 이를 지양해야 합니다.

     

    그밖에 일찍 자는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또 비만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만이 되면 체지방이 증가하면서 소아 비만이 있게 되면 체지방이 증가하면서 동시에 여성 호르몬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소아 비만을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 남녀 고등학생 평균 키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또한 성조숙증과 관계가 있는 것인가?

    ▲예 관계가 있습니다. 물론 키가 잘 안 크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학업 스트레스도 키의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기도 하지만 성조숙증 환자가 최근 10년 사이에 10배 이상 증가한 수치를 보면 이로 인해 키가 작아지는 아이들이 많다고 판단이 됩니다. 이들 때문에 고등학교 평균 키가 점점 작아지는 것 같고요.

     

    예전에는 고등학교 2~3학년까지도 키가 계속 컸으나 요즘에는 중학교 1~2학년 때 성장이 멈추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남자 아이들도 고등학교 올라가서도 키가 계속 커야되는데 한의원에 내원하는 아이들 중에 중학교 1~2학년 중 성장이 멈춘 아이들이 꽤 됩니다. 즉 사춘기가 빨라지며 키 성장이 덜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여학생의 경우 초등학생 때의 키가 고등학교 때까지 유지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예전이면 중학교 2학년 3학년까지 커야 할 키가 초등학교 때 키가 멈춰 작아지는 것 같습니다.

    -성조숙증 치료의 키포인트?

    ▲우선 사춘기를 늦추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 키 성장을 돕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더불어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 및 발달도 중요하겠습니다.

     

    -성조숙증, 한 마디로 정의한다면

    ▲성조숙증은 우리 아이 키 성장의 장애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