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 발전 및 주주가치 극대화 통해 아시아 최대 LCC로 거듭날 터"
  • ▲ (왼쪽부터) 김병률 한국거래소 상무, 최경수 한국거래소 이사장, 최규남 제주항공 대표이사, 정영채 NH투자증권 IB사업부 대표, 김진규 상장회사협의회 부회장 ⓒ제주항공
    ▲ (왼쪽부터) 김병률 한국거래소 상무, 최경수 한국거래소 이사장, 최규남 제주항공 대표이사, 정영채 NH투자증권 IB사업부 대표, 김진규 상장회사협의회 부회장 ⓒ제주항공

    애경그룹 계열의 LCC(저비용항공사) 제주항공이 6일 마침내 코스피(KOSPI)에 상장했다.

    회사 창립 10년, 그리고 1999년 아시아나항공이 기업공개를 한지 무려 16년만에 국적항공사의 추가상장이며, 우리나라 LCC 중에선 처음이다.

    제주항공은 2005년 회사 설립 후 2006년 유상증자를 하며 92만주에 대해 일반공모를 실시했고, 이후 내∙외부적인 시장 여건이 마련될 경우 상장을 하기 위한 준비를 착실하게 해왔다.

    취항직후 고유가와 고환율 등 외부 악재, 그리고 기존항공사들의 견제와 여러 규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지만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는 위기 돌파전략을 통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LCC로 성장했다.

    최규남 대표이사는 상장식 기념 축사를 통해 "이번 기업상장은 빠르게 변해가는 항공 및 관광업계에서 국내시장을 뛰어넘어 아시아 최대 LCC로 나아가기 위한 중요한 초석이 될 것"이라며 "외형 확대와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 등을 통한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제주항공은 단순 여객 운송에서 벗어나 다양한 여행관련 사업과의 융합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등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체질변화 속도에 더욱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는 물론 아시아태평양권 시장에서 시장 지배력 확대라는 과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상장을 통한 기단과 노선 등 외형적인 확대로 지속 가능한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제주항공 측은 상장 이후 공격적으로 기단을 확대하고, 신규노선 개발 및 기존노선 증편 등 전략적인 노선 관리를 통해 성장 기반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김태윤 제주항공 재무 담당 상무는 최근 열린 기관투자가 대상 기업설명회(IR)에서 "LCC의 수익성이 가장 좋다는 3시간 이내 거리에서 갈 수 있는 도시는 무궁무진하다"며 "수익성이 검증된 기존 노선은 지속 증편해 점유율을 높이고 마카오나 중국 다른 도시 등 새로운 먹거리를 찾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소비자 편익 확대는 물론 매출 다변화를 위한 부가매출 확대로 시장에서의 수익성을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

    부가서비스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과는 달리 사전 기내식 주문제도, 옆 좌석 판매, 사전 좌석 구매, 에어카페 등 다양한 유료 서비스를 의미한다.

    단순 여객매출 이외의 부가매출 비중은 올해 상반기 6.9% 수준이지만 현재의 성장성을 감안할 때 조만간 두 자릿수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여객과 달리 성수기와 비수기 매출 변동성이 적고 이익률이 높다는 점 또한 긍정적 요인이다.

    실제로 시장에서도 제주항공 부가서비스에 대한 성장세를 높게 점치고 있다.

    박광래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제주항공이 부가매출 확대로 차별화된 이익 안정성을 보이고 있다"며 "부가매출은 매출 총이익률을 높히고 소비자의 편익을 증대시킬 수 있으며, 경쟁 심화 국면에서 운임 하락을 방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항공은 앞으로 부가매출 비중을 10% 이상 늘어날 것으로 본다"며 "이에 따른 제주항공의 올해 실적은 매출 6251억원, 영업이익 625억원으로 지난해보다 각각 22.4%, 31.4%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국적 LCC 최초 상장이라는 수식어는 자부심과 함께 강한 책임감을 갖게 한다"면서 "제주항공의 도전은 업계의 표준이 된다는 신념으로 시장에 모범이 되는 경영을 통해 대한민국 항공산업 발전을 이끌고 주주가치 극대화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