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본회의 내달 1, 2일 연쇄 개최 예산·민생법 처리
  •  

  •  


    여야는 오는 30일 국회 본회의를 열고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 동의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이로써 27일로 예정됐던 국회 본회의는 30일로 또 다시 미뤄졌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 김정훈 정책위의장과 새정치연합 이종걸 원내대표, 최재천 정책위의장은 26일 늦은 밤까지 한중 FTA 처리를 위해 머리를 맞댔으나 합의하지 못했다. 이 자리에는 정의화 국회의장과 최경환 경제부총리도 동석했다.

    이들은 27일 오전 다시 조찬회동을 갖고 오는 30일에 한중 FTA 비준 동의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열고 내달 1일과 2일에도 본회의를 개최해 현재 계류 중인 법안과 함께 예산안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여야는 본회의 개최에 앞서 30일 오전 여·야·정 협의체와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등을 잇따라 가동, 한중 FTA 비준에 따른 농어민 피해 대책 등 막판 쟁점 조율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평행선을 달리던 한중FTA 비준 문제가 오는 30일로 가닥을 잡은 데는 예산을 총괄하고 있는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여야 협상에 참여하면서 합의 물꼬가 트인 것으로 보인다.

    내년도 예산안에 야당이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는 누리과정을 반영하는 문제를 한중FTA 비준 안건과 연계해 논의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최근 한중 FTA 처리를 촉구하는 황교안 총리에게 "야당이 주장하는 법안도 함께 논의해 달라"고 한 바 있다.

    청와대는 당초 전일까지 비준안 통과를 '골든타임'으로 봤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올해 안에 발효되지 않으면 수출 증대 효과가 사라지게 된다"면서 "이번주 내에 처리되길 간곡히 촉구한다. 하루 빨리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여야가 국회 본회의 일정을 미루면서 현안에 쫓기던 각 상임위는 숨통이 일부 트이게 됐다.

    국회 정무위의 경우, 올 연말 일몰하는 기업구조조정촉진법을 두고 여야가 첨예한 입장차이를 보이면서 법안심사소위를 예정보다 두 차례 더 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