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가전사업 '프리미엄-보급형' 투트랙 전략 강화영상디스플레이사업 '프리미엄-디자인-콘텐츠' 세계 1위 위상 높여 윤부근 사장 "혁신적 신기술-신제품으로 IoT 시대 주도할 것"
  • ▲ ⓒ뉴데일리 윤진우 기자
    ▲ ⓒ뉴데일리 윤진우 기자


    [라스베이거스(미국)= 윤진우 기자] 삼성전자가 IoT 허브 기능이 적용된 '패밀리 허브' 냉장고와 '퀀텀닷 2세대 SUHD TV'를 공개하며 스마트홈 구축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윤부근 사장(CE부문장·대표이사)은 세계 최대 소비자가전 전시회 CES 2016 개막을 하루 앞둔 5일(미국시간)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비자의 일상 속에서 IoT을 구현할 수 있는 혁신적인 신기술과 신제품으로 IoT 시대를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윤 사장은 이어 "전자산업이 제품이나 솔루션 단위가 아닌 사업플랫폼과 에코시스템 경쟁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고 분석하며 "삼성전자는 혁신의 초점을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와 고객에게 맞추고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 지속적으로 소비자의 수요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윤 사장은 영상디스플레이 사업에 대해 "프리미엄 위상 강화, 디자인 차별화, 사용자 경험 및 콘텐츠 확대 등에 치중하는 사업전략을 펼칠 것"이라며 "프리미엄과 보급형의 투트랙 전략, 시스템에어컨 사업 확대, 스마트홈 제품 선도 등을 통해 사업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IoT 신기술 구현, 신제품 강화로 'IoT 시대' 주도

    삼성전자는 이번 CES 2016에서 '실생활에 녹아 든 사물인터넷(In Sync with REAL Life)'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IoT 관련 신기술과 신제품을 대거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IoT가 소비자의 일상 생활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보여주며 '삼성전자가 IoT 시대를 주도할 것'이라는 메시지 알리기에 집중했다.

    이번에 공개한 '패밀리 허브' 냉장고는 소비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면서도 친숙한 제품으로 혁신적인 IoT 기술을 본격적으로 적용한 제품이다. 패밀리 허브 냉장고는 도어에 설치된 대형 터치스크린을 통해 식품 관리를 위한 정보와 다양한 편의 기능과 함께 가족간의 교류와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여러 기능을 제공한다. 또 IoT 허브 기능이 적용된 SUHD TV는 IP 카메라와 연결하면 집 안팎의 모습을 모니터링하거나 시청하는 콘텐츠에 맞게 집안 조명과 AV 기기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삼성전자가 인수한 스마트싱스는 삼성전자 제품을 포함해 200여개의 인증된 기기와 서비스 파트너와 연동된다. 더불어 삼성전자는 지난 9월 IFA 전시회에 소개한 슬립센스를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사용성 테스트를 마친 후, 올해 1분기내 본격 출시할 계획이다. 슬립센스는 개인의 수면 상태를 측정 및 분석하고 나아가 숙면을 도와주는 최첨단 IoT 제품이다.

    삼성전자는 2020년까지 가전 전 제품을 연결해 가전제품의 스마트화를 주도하고 스마트 경험을 강화할 계획이다.

     

  • ▲ ⓒ뉴데일리 윤진우 기자
    ▲ ⓒ뉴데일리 윤진우 기자

     

    ◆ VD사업 '프리미엄-디자인-콘텐츠' 앞세워 '세계 1위' 공고히

    삼성전자는 VD사업에서 프리미엄 제품, 디자인 차별화, 사용성과 콘텐츠 확대를 3대 축으로 세계 1위 위상을 지속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TV 사업에서 2006년 세계 1위에 올라선 이후 올해까지 10년 연속 1위를 달성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는 색재현력을 20% 이상 향상시킨 2세대 퀀텀닷 기술을 탑재한 'SUHD TV'와 커브드 TV 등으로 프리미엄 TV 시장을 주도해 나갈 전략이다. 또 프리미엄 디자인을 통해 'TV=오브제'라는 차별화된 공식을 구현할 계획이다. 아울러 새로운 UX를 적용해 다양한 콘텐츠의 접근성을 높이고, 콘텐츠 경험도 확대할 방침이다.

    ◆ 생활가전사업 '프리미엄-보급형' 투트랙 전략 강화

    삼성전자는 생활가전사업에서 올해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해, 글로벌 가전업계에서의 위상을 확고히 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보급형 제품군에서도 지역별로 차별화하는 투트랙 전략을 지속 추진한다.

    더불어 B2B사업인 시스템에어컨 솔루션 사업을 확대하고 스마트홈 부문에서도 IoT 기술을 결합해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냉장고에서 지난 4년간 세계 1위 위상을 지켜오고 있으며, 세탁기의 경우 고객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액티브워시, 애드워시 등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독창적인 신제품들을 시장에 선보여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