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출판 부문 변화에 발맞춰…옥외, 제품 디자인, 디자인 부문 등 세부 카테고리도 일부 변경


2016년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칸 국제광고제)의 프레스(Press) 부문이 인쇄 및 출판(Press & Publishing) 부문으로 변경되고 디지털 크래프트(Digital Craft) 부문이 신설된다. 

프레스 부문은 옥외 부문과 함께 본래 필름 부문만을 다뤘던 칸 라이언즈에 1992년 최초로 추가됐던 역사 깊은 부문. 칸 라이언즈의 디렉터 사이먼 쿡(Simon Cook)은 “인쇄와 출판계가 날로 진화하고 있다”며 "인터액티브 출판 등 다양한 형식의 출판물들을 포괄하기 위해 출품 부문의 개칭이 필요했다"고 변경한 배경을 설명했다. 

디지털 크래프트 부문은 사이버 부문과 모바일 부문에서 각기 심사했던 것을 하나의 독립된 부문으로 통합한 것이다. 칸 라이언즈를 주최하는 라이언즈 페스티벌즈의 회장 테리 새비지는 UX(사용자 경험)와 크래프트에 초점을 둔 출품작들이 점점 더 많아짐에 따라 "사이버와 모바일 부문 심사위원들의 조언을 받아들여 디지털 크래프트 부문을 독립시키게 됐다"고 설명했다. 

디지털 크래프트 부문에서는 디자인 품질, 기술적인 집행, 디지털 플랫폼과 기기 전반에 걸친 총체적인 UX를 비롯해 콘텐트를 뒷받침하는 크리에이티브 스킬과 디지털 크래프트맨십을 중점적으로 심사할 예정이다. 

한편 제품 디자인 전문가들과 오랜 논의 끝에 제품 디자인 부문도 변경하기로 결정됐다. 하부 카테고리를 좀 더 세분화하고, 덧붙여 제품 디자인이 매체나 브랜드 구현 도구로 얼마나 잘 사용됐는지에 보다 더 초점을 맞출 예정이라고. 하부 카테고리로는 “서비스 및 인터액티브 디자인”이 추가될 예정이다. 

그 외에도 2015년까지 함께 심사했던 티타늄 및 통합 부문은 분리될 예정이며, 디자인 부문에 “경험 디자인”과 “확장 소셜” 하부 카테고리를 추가한다. 또한 옥외 부문에서는 대형 디지털 옥외 하부 카테고리를 신설해서 따로 심사할 수 있게 했다. 

칸 라이언즈 출품작 접수는 1월 21일 시작되며, 3월 24일이 지나 출품하는 경우에는 추가 비용을 내야 한다. 

2016년 칸 라이언즈는 6월 18~25일 프랑스 칸에서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