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동성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대상선이 경영정상화를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7일 현대상선은 현대증권 매각이 성공하자마자 용선료 협상과 채무조정 등 후속절차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현대상선은 외국 선주들과의 용선료 협상을 4월까지 마치는 것을목표로 후속협상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비협약채권의 채무조정을 위해서는 올해와 내년에 만기 도래하는 전체 공모사채들을 대상으로 일괄 사채권자 집회를 6월경 개최해 출자전환 등 채무조정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회사의 자산매각 등 자구노력과 함께, 용선료 인하, 사채권자채무조정, 협약채권자 채무조정 등 정상화방안의 3가지 핵심 축이 모두 해결되는 것이다. 벌크전용선사업부, 부산신항만 지분, 현대증권 매각으로 확보되는 유동성은일부 채권자의 계속적으로 생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안정적인 'Operation'을 유지하는 게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안정적인 회사운영이 바탕이 될 때 용선료 인하, 채무조정 등 지금의 자구노력도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이 모든 노력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현대상선은 중장기적으로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재탄생이 가능하다는게 현대상선 측의 설명이다. 

    이를 위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현대상선에 자금관리단을 지난 4일부로 파견해 유동성을 철저히 관리 중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산은과 맺은 자율협약은 선주 및 사채권자를 포함한 모든 비협약 채권자의 공평한 채무조정을 전제로 맺은 조건부 협약이기 때문에,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공평한 손실 분담을 통한 채무조정이 뒷받침 돼야만 한다"며 "모든 이해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드리며, 모든 임직원들은 뼈를 깎는 각오로 빠른 시일 내 경영정상화를 이뤄내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회사(주주), 선주, 채권자의 예외없는 고통분담만이 회사 정상화의 유일한 방안인 만큼 각 이해 당사자들의 적극적인 이해와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